뉴질랜드의 가장 유명한 양 "슈렉"의 장수 비결 VIDEO:Castrated Male Sheep Have DNA That Ages More Slowly

 

거세된 수컷 양의 DNA는 천천히 노화된다

 

   우리 대부분은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산다는 사실에 익숙하다. 하지만 수명을 늘리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과감한 조치가 있다면 그렇게 하시겠습니까?

 

"농부들과 과학자들은 거세된 수컷 양이 온전한 수컷 양들보다 평균 더 오래 산다는 것을 얼마 전부터 알고 있었다. 하지만 DNA 역시 더 느리게 노화되는지 알아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이 연구의 첫 번째 저자인 빅토리아 수그루는 말한다.

 

Shrek, The Sheep Amusing Planet (6년동안 양털 깎기를 피해다닌 뉴질랜드의 슈랙 양)

 

 

https://www.technologynetworks.com/genomics/news/castrated-male-sheep-have-dna-that-ages-more-slowly-350654

 

 '후성유전학적 생체시계'(Epigenetic clock)

나이 측정 방법으로 DNA의 화학적 변화에서 생물학적 나이를 계산.

 

이를 위해 연구원들은 먼저 많은 양의 DNA 노화를 측정할 수 있는 '후생 시계'를 만들어야 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거세되고 온전한 수컷들의 후생 시계를 살펴봤고 그들의 '딱딱거리는 속도'는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농부들에 의해 언급되는 거세된 양의 긴 수명, 즉 '날씨'가 그들의 DNA에 반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토대는 DNA 노화를 연구하기 위한 도구의 빠른 발전이다. 최근 DNA와 후생 시계만을 사용하여 인간과 다른 포유류의 나이를 추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후생유전자 시계의 발명자이자 공동 저자인 Steve Horvath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리는 광범위한 포유류의 생물학적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우리는 지금까지 200종이 넘는 종을 연구했고 동물들이 나이를 먹는 놀라운 공통점을 발견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남성 호르몬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차단했다는 점에서 특이했다."

 

 

연구팀의 공동 리더이자 오타고 해부학부의 수석 강사인 팀 호어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남성 가속 노화의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수컷과 암컷이 양의 DNA 노화 패턴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수컷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DNA 부위에 매우 여성스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흥미롭게도, 거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사이트들은 또한 우리가 우연히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인간의 남성 호르몬 수용체와 결합한다. 이것은 거세, 남성 호르몬, 그리고 DNA 노화에 있어서 성별에 특정한 차이 사이에 분명한 연관성을 제공한다,"라고 호어 박사는 말합니다.

 

어떤 조직이 호르몬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지 이해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쥐의 성 효과를 연구했다. 남성 호르몬 수용체(예: 피부, 신장, 뇌)가 발견된 조직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DNA 패턴 간 큰 차이가 관찰되었다. 반면 남성호르몬 수용체 발현 없는 조직은 남성과 여성이 동일하게 보였다.

 

Shrek, The Sheep Amusing Planet

 

 

"대부분의 연구원들은 생물학적 나이를 측정하기 위해 피를 사용하고, 우리는 양을 위해서도 그렇게 했다. 하지만 양의 DNA에서 성별로 특정한 노화 효과를 발견한 것은 피가 아니라 피부였다. 이것은 또한 많은 조직과 수컷과 암컷 모두에서 데이터를 얻은 쥐에게도 해당된다."라고 Hore 박사는 덧붙였다.

 

연구원들은 노화를 가속화하는데 있어서 남성 성 호르몬의 역할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연구가 더 넓은 의미를 지니기를 희망한다. 양을 위한 최초의 후생유전학적 시계로서, 이 연구는 농부들이 어떤 양이 더 오래 살 것인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그것이 정말 양고기일 때, 즙이 많은 뉴질랜드 양이라고 주장하는 고기를 식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via youtube

 

 
거세된 양 '슈렉' 유명한 양털 이야기

의심할 여지 없이 뉴질랜드의 가장 유명한 양은 "슈렉"이었는데, 중앙 오타고메리노로 6년 동안 목동들을 피해 다녔고 그 결과 평균적인 양의 몇 배인 27킬로그램의 양털을 길렀다. 

슈렉의 매머드 양털과 그 이후의 악명의 비밀은 그가 포획을 피하는 교활한 능력과 동굴에서 은신하면서 추운 고산 겨울을 견뎌낼 수 있었다는 사실이었다고 오랫동안 추측되어 왔다. 하지만 슈렉이 거세된 수컷였고 16세까지 살았다는 사실은 별로 인정받지 못했다.

"슈렉이 잡혔을 때 그는 벌써 10살이었다 – 대략 농장에서 가장 오래 산 양의 최대 나이였을 것이다. 나는 슈렉의 명성의 최소한 일부는 단순히 너무 오래 살았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가 거세되지 않았다면 거의 확실히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호어 박사는 말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hearing Shrek the sheep

https://youtu.be/H46NhkVawZ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