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사회적 거리두기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최재욱 고려대 교수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하루새 826명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월 7일 869명 이후 176일 만에 가장 많은 하루 확진자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속출하며 하루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고 감염력이 더 센 것으로 알려진 인도에서 유래한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가 집단감염 사례에서도 발견돼 그 규모가 더 커질 것이란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온다.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2일 전화 인터뷰에서 “지난 1주일 간 신규 확진자가 그 전주에 비해 50~60% 증가했다”며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1~2주 사이 10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전국 각지의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확인된 확진자가 늘고 있다는 점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임시선별 검사소에서 확진 판정을 받는 이가 이날 크게 늘고 있다”며 “증상이 없어도 확진자와 역학적 연관성이 없어도 무료로 익명의 검사가 가능한 이곳에서 확진자가 늘고 있다는 것은 지역사회에 숨어있는 확진자가 그만큼 많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2일 방대본에 따르면 전날 전국 각지의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신규 확진자는 176명이다. 약 한달 전만 해도 100명을 오르락내리락했다. 176명 중 172명이 수도권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최 교수는 “현재 확산 상황이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을 수치들이 보여주고 있다”며 “이 상태로 간다면 최악의 경우 하루 확진자가 1000명에도 도달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수리모델링으로 매주 코로나19 유행을 예측하고 있는 수리과학자들도 비슷한 전망을 내놓고 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와 대한수학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코로나19 수리모델링 태스크포스(TF)가 2일 내놓은 ‘코로나19 확산 예측 보고서’에서 이효정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부산의료수학센터장팀은 현 상태가 유지된다면 7월 23일 853명, 일주일 후인 730일 927명의 하루 확진자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일효 부산대 수학과 교수팀은 7월 2일~8일 사이 941명, 7월 9~15일 사이 1575명 하루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창형 울산과학기술원(UNIST) 수리과학과 교수팀은 9일 754명, 16일 834명의 하루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라 예측하는 등 1000명에 육박하는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란 예측이 다수 나왔다. 

 

최재욱 교수는 확산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고 강화하는 방식이 통하지 않을 것이라 진단했다. 최 교수는 “1년 6개월이 넘게 진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국민들이 지쳤다”며 “거리두기 정책을 지키지 않는 사례도 늘고 국민들이 느슨해진 것도 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를 국민이 잘못했다고 치부해선 안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강화 정책은 과학적 근거에 따르면 보통 6개월 정도이며 방역정책을 잘 따르는 국민의 특성 덕분에 그리고 팬데믹(전세계적 대유행)이라는 상황 때문에 어느 정도 효과를 보며 유지해 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마이뉴스 edited by kcontents

 

최 교수는 이제는 사회적 거리두기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역설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방역 체계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현재의 프레임을 전면적으로 재수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감염력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강한 것으로 알려진 인도에서 유래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위협이 국내에도 다가오는 상황에 지속가능한 방역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제는 자율적 책임 지고 자발적 운영가능 형태 방역 필요

최 교수는 “이제는 자율적으로 대신에 책임을 지고 자발적으로 운영가능한 형태의 방역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이런 부분을 강조하고 있지만 관련한 구체적 내용이 없고 말 뿐인 자율성만 강조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직장과 사회 단체, 문화 행사, 체육 행사, 학원, 학교, 종교단체 주최자나 주관자들이 주기적∙정기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해야한다. 그래야 자율과 책임을 갖고 각각의 기관이나 단체에서 확진자를 줄여 나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 교수는 “신속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신속 항원진단키트를 포함해 도입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진단검사를 국민에게 적용해 최대한 확진자를 걸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런 진단검사법을 두고 신뢰성과 정확도 타령만 하는데 1~2주 간격으로 지속해 사용하면 정확도가 더 올라가 확진자를 찾을 수 있다”며 “안하고 방치하는 것보다 나으며 비용 대비 효과는 낮겠지만 이런 진단검사법이라도 활용해 자율적으로 검사하도록 방안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각한 서울과 경기, 인천 수도권 지역에 보급을 장려하고 필요하면 관련 지원이라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달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된다. 정부는 1일  3분기 시행계획을 공개하면서 하반기 접종대상인 20~50대 일반 국민 중 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50대 접종을 시작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최 교수는 이 같은 계획에 아쉬움을 표했다. 

 

 

최 교수는 “상반기는 코로나19 치명률을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고 실제 이는 성공했다”며 “현재 코로나19가 20~30대를 길목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 이들 연령대를 최우선 접종대상으로 삼았으면 감염 차단 효과가 있었을텐데 결국 ‘자승자박’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부분에 대한 고려도 없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내놓고 백신 접종 인센티브 부여하겠다고 하니 사람들에게 ‘상황이 나아졌나’ 혼란을 주고 결국 백신 접종도 지연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재원 기자 jawon1212@donga.com  동아사이언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