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 쉬워졌다..."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긍정적 영향" Analysis: Limited capacity, logistics to slow Chinese bitcoin miners' global shift

 

Chinese bitcoin miners hit by state crackdown on financial risks

Bitcoin miners seek data centres with cheap power, cool weather

Geographical diversification seen likely after short-term disruptions

 

 

 

https://www.reuters.com/business/limited-capacity-difficult-logistics-slow-chinese-bitcoin-miners-global-shift-2021-07-07

 

   단속에서 벗어나기 위해 중국을 탈출한 대규모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다시 운영을 시작하는 데 수개월이 걸릴 것이다. 텍사스에서 시베리아에 이르는 데이터 센터들은 그들을 위한 공간과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고, 많은 소규모 업체들은 움직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은 전기의 집약적인 사용 과정에서 복잡한 수학 퍼즐을 풀기 위해 경쟁하는, 보통 세계 다른 지역의 데이터 센터에서 고성능 컴퓨터에 의해 생성되거나 "채굴"된다.

 

5월 말 중국 국무원(내각)이 금융위험을 노린 비트코인 거래와 채굴 단속을 발표하면서 세계 역량의 70%를 차지했던 중국 암호화폐 산업이 어수선하다.

 

중국의 광부들은 현재 가동을 중지하거나 이주를 고려하고 있으며, 관대한 당국, 기계가 과열되지 않도록 하는 저온, 값싼 전기 - 수력발전소나 유전으로부터 잉여 전력을 얻고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비트코인 상방 지지선 붕괴

재 상승 여부 주목

Bitcoin Fails Again, Why BTC Remains In Threat Of A Big Drop - ondequando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사상 최대폭으로 하락했다.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채굴을 엄격하게 금지하면서 중국 전역 채굴장이 문을 닫은 여파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운영에 있어 중국 정부 리스크가 사라졌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긍정적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사진=이모텝 마이닝 페이스북)

 

4일(현지시간) 디크립트 등 암호화폐 전문 외신에 따르면 이날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직전 난이도 조정 시점과 비교해 28%나 급락했다. 이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역사상 최대폭 하락이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새로운 블록이 일정한 속도(10분에 1개)로 생성되도록 프로그래밍돼 있다. 채굴 경쟁이 심화돼 채굴 속도가 빨라질 것 같으면, 채굴자가 풀어야 하는 암호 문제의 난이도를 자동으로 높여 채굴 속도를 늦춘다. 반대로 채굴 경쟁이 완화되면 채굴 난이도를 낮춘다. 채굴 난이도는 2016개의 블록이 생성되는 시점인 2주마다 조정된다.

 

이번 난이도 하락은 최근 중국 당국의 강도 높은 비트코인 채굴 단속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중국 비트코인 채굴업장이 문을 닫으면서 채굴 경쟁이 완화돼, 채굴 난이도가 낮아진 것이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 5월 21일 부총리 주재로 금융안정발전위원회 회의를 열고 비트코인 채굴의 심각한 에너지 낭비 문제를 지적하며 "비트코인 채굴 행위를 타격하겠다"고 강력 규제를 예고했다. 이후 한달간 네이멍구자치구, 칭하이성, 신장위구르자치구, 윈난성, 쓰촨성에서 실제 채굴장들이 무더기로 문을 닫았다.

 

이로써 중국 내 비트코인 채굴 능력이 90% 이상 셧다운 된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 중 약 65%가 중국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트코인 네트워크 전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다.

 

 

실제 중국 채굴업체들이 빠져 나가면서 비트코인을 네트워크에 투입된 전체 연산 능력을 보여주는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도 크게 하락했다. 지난 4월 15일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198EH/s로 정점을 찍었다가 최근에는 89EH/s까지 떨어졌다. 해시레이트가 줄면 네트워크를 떠받치는 컴퓨터가 적어져 보안 수준은 전보다 약해진다.

 

중국 채굴업자들은 업계를 완전 떠나기 보다 다른 국가로 채굴장을 옮기거나, 해외 채굴업체에 기기를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상황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해석이 높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지나치게 중국 채굴업자에 의존하고 있어, 중국 당국의 정책 리스크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중국 정부 단속으로 중국계 채굴 업자들이 중국을 떠나게 된 것이 장기적으로는 보면 건전한 시장 조정이라는 해석이다.

 

런던 기반 채굴업체 아르고마이닝의 최고경영책임자(CEO) 피터 월은 "중국 채굴업자들은 이제 대량으로 이주하거나 해외 채굴장에 기계를 판매하고 있다"고 최근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이 새롭게 정착할 때까지 해외 채굴업자들은 비트코인 난이도 하락에 따른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중국 채굴업자들이 가능한 빨리 (해외에서) 사업을 재개하려 할 것이기 때문에 해시레이트 감소와 채굴 난이도 감소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고 예상했다.

임유경 기자lyk@zdnet.co.kr

 

[전문]

https://zdnet.co.kr/view/?no=20210705145454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