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첫 진출 탄자니아 전동차·전기기관차 수주 Electrical testing begins on Tanzania’s new standard gauge railway

 

탄자니아 철도시장 첫 진출

총 3354억 규모 사업 낙찰

 

초기 시장 선점으로 탄자니아 철도사업 추가 수주 기대

 

    현대로템이 탄자니아 철도시장에 진출했다.

 

현대로템은 6일 탄자니아 철도공사에서 발주한 약 3354억 원 규모의 전동차 80량 및 전기기관차 17량 사업을 낙찰 받았다고 밝혔다. 전동차는 2157억 원, 전기기관차는 1197억 원 규모로 2024년까지 납품될 예정이다.

 

사진. 현대로템이 제작한 전기기관차.

 

현대로템이 납품할 열차는 탄자니아에서 추진 중인 표준궤 철도사업의 1, 2단계 구간인 다르에스살람과 마쿠토포라를 연결하는 546km 노선에 우선 투입될 예정이다.

 

탄자니아 표준궤 철도사업은 탄자니아 정부가 약 70억 달러를 투자하는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로 총 1219km의 5단계 구간에 걸쳐 선로 폭이 1435mm인 국제 표준 규격의 선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전동차와 전기기관차는 그동안 디젤 전동차를 운용해온 탄자니아에서 운행되는 첫 번째 친환경 전기 열차다.

 

현대로템은 앞서 이집트, 튀니지,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의 성능과 안정적인 납품실적, 그리고 뛰어난 사업관리 역량이 이번 수주의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납품하는 전동차와 전기기관차는 철도교통이 열악한 탄자니아 지역 주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탄자니아는 표준궤보다 좁은 선로가 많아 열차 운행속도가 시속 30~40km로 느렸지만 표준궤 노선 건설로 시속 160km까지 열차 운행이 가능해 승객과 화물 운송을 대폭 증가 시킬 수 있게 됐다.

 

열차는 모두 최고 시속 160km로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전동차는 8량 1편성으로 구성돼 약 590여명의 승객을 탑승시킬 수 있다. 또 차량의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해 고속 운행시에도 승객들이 안정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휠체어석과 수유실 등의 시설도 설치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로템은 이번 수주 실적을 바탕으로 탄자니아 철도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방침이다. 특히 표준궤 철도사업은 5단계에 걸쳐 진행될 예정으로 초기 시장 선점이 중요한 철도시장에서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

 

 

앞서 현대로템은 4월 이집트 교통부, 기획부, 현지 차량 제작사(NERIC)와 약 840량 규모의 전동차 납품 관련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지난 4월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을 계약하는 등 최근 아프리카 시장에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탄자니아에 운행되는 최초의 전동차인 만큼 성공적으로 사업을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고품질 차량 납품으로 향후 기대되는 추가 사업도 수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

 

The first phase of the line will connect Dar es Salaam and Morogoro.

 

https://www.railjournal.com/infrastructure/electrical-testing-begins-on-tanzanias-new-standard-gauge-railway/

 

 

  탄자니아는 표준궤간 철도(SGR)의 첫 번째 구간에서 송전선 건설에 이어 동아프리카 최초의 다르에스 살람~모로고로를 연결하는 새로운 표준 궤도 철도 시험 가동을 착수했다.

 

탄자니아는 올해 말 205km의 다르에스살람-모로고로 철도를 SGR 1단계에 운행시킬 계획이다. 

 

터키 야피 메르케즈, 포르투갈 모타엥길 등이 시행 중인 9억8330만 유로(약 930억 원) 규모의 이 사업은 당초 2017년 4월 착공해 2019년 완공될 예정이었다.

 

탄자니아 대통령 Samia Suluhu는 의회 연설에서 "SGR 프로젝트의 Dares Salam – Morogoro 확장이 91% 완료되었다."라고 말했다.

 

탄자니아 에너지부는 국영 탄자니아 전기 공급 회사(Tanesco)를 통해 2,690만 유로를 투자하여 다르에스살람 인근 키니에레지와 모로고로 인근 킹고르위라까지 160km, 220kV의 송전선을 건설했으며, 여기에는 트랙션 발전소 4개와 변압기 20대가 포함된다. 타네스코는 이 노선을 통해 70MW의 전력을 공급할 것이다. 전원 공급 장치 제약 제거 조치 이행이 포함된 전기 시스템 테스트는 장치 테스트와 구성 요소 테스트 모두 3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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