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폐기물 대란 해결 방안 VIDEO: DEALING WITH THE WORLD’S WASTE CRISIS

 

 

2050년에는 34억 톤까지 증가

16%만 재활용 46%는 불안정 처리

 

   매년 전세계 사람들은 수십억 톤의 쓰레기를 생산한다. 2016년에는 20억1000만 톤의 고형 폐기물이 생산될 것으로 추정되며 2050년에는 34억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세계은행은 예측하고 있다. 도시화될수록 더 많은 쓰레기와 폐기물이 생산된다. 

 

중국과 인도 전 세계 쓰레기의 27% 차지

미국, 매년 1인당 평균 773kg 폐기물 배출...세계 최고치

폐기물 처리보다 폐기물 수거에 돈 더 많이 들어

 

http://maximpactblog.com/worlds-waste-crisis

 

 

관련기사

[글로벌 폐기물 대란] 한국의 위기...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https://conpaper.tistory.com/95914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있는 여전히 도시화된 도시에서는 인구 증가, 도시화 및 소비 증가로 인해 쓰레기의 생산량이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의 쓰레기는 위기 수준에 도달하고 있고, 매일 점점 더 많은 쓰레기가 생산됨에 따라, 우리가 쓰레기에 대처하는 방법은 전세계 국가들에게 중요한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세계는 매년 수십억 톤의 쓰레기를 생산하지만, 이 중 16%만 재활용되고 46%는 불안정하게 처리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 세계 인구의 36%가 살고 있는 중국과 인도는 전 세계 쓰레기의 2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은 매년 1인당 평균 773kg의 폐기물을 배출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폐기물의 12%에 달하는 양이다. 

 

미국 시민들이 중국에 사는 사람들보다 1인당 3배, 에티오피아에 사는 사람들보다 최대 7배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영국은 매년 1인당 482kg의 생활폐기물을 배출하는 데 크게 뒤처지지 않는다.

 

 

높은 폐기물 수집 비용

그러나 생산되는 폐기물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각국은 적절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폐기물의 효율적인 수집 및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개발도상국들은 폐기물 처리보다 폐기물 수거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경향이 있으며, 개발도상국들은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 여전히 효율적이지 못하다. 개발도상국의 도시들은 단지 폐기물 관리를 위해 예산의 20-50%를 쓸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문제는 개발 도상국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폐기물을 관리할 공간과 자원을 가진 제1세계 국가에서도 매립지나 소각로 같은 해결책은 환경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미국에서는 고형 폐기물 관리에 연간 약 2천억 달러가 사용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폐기물 관리에 대한 투자

폐기물 문제를 가중시키는 것은 전 세계 쓰레기의 상당 부분이 올바르게 수집되거나 처리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비규제적이거나 불법적인 유기장소는 약 40억명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세계 쓰레기의 4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수거되지 않은 폐기물은 다른 문제를 일으키고, 강과 하수구를 막히게 하고, 바다나 도시에 버려두면 질병과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주된 문제들 중 하나는 폐기물 증가의 현실에 대처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국가들은 폐기물 수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쓰는 경향이 있지만, 적절한 폐기물 관리에 투자하지 않고 있는데, 이것은 진짜 문제이다.

 

All That's Interesting

 

중국 문제

1990년대 초부터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와 유럽의 일부 국가들은 대부분 재활용을 위해 원치 않는 폐기물을 중국으로 운송해 왔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은 매일 약 4,000개의 폐기물을 중국으로 보냈으며, 이는 미국 전체 재활용의 거의 1/3을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2018년에 중국은 더 이상 세계의 쓰레기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은 자국의 지역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의 종이와 플라스틱을 포함한 24종의 고형 폐기물 수입을 금지했다.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같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이러한 폐기물의 일부를 가져갈 수도 있지만, 수백만 톤의 재활용 가능한 자재는 갈 곳이 없고 원산지에 쌓일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한 과학자가 지적하듯이,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이 이러한 폐기물의 일부를 가져간다고 해도, "대부분은 세계의 나머지에서 생산되는 폐기물은 말할 것도 없고 그들 자신의 폐기물을 관리할 기반 시설도 부족하다." 폐기물을 운송할 장소가 없는 국가는 스스로 폐기물을 처리할 솔루션을 구현해야 한다.

 

폐기물 문제 해결 방법 찾기

그렇다면 폐기물 위기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일까?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우선 폐기물을 수거하여 처리하는 것입니다. 수집이 완료되면 다양한 폐기 및 관리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The Conversation

 

한 가지 인기 있는 해결책은 전기를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쓰레기를 태우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연소 중에 생성된 배출물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또한 대기에 손상을 주는 온실가스를 발생시킨다. 

 

또 다른 해결책은 재활용을 위해 쓰레기를 분류하는 것이다. 이는 노동 집약적일 수 있지만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이 있다. 예를 들어 스웨덴의 한 도시에서 한 폐기물 수집 회사가 근적외선 빔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플라스틱을 식별한다. 플라스틱 제품은 제거되고, 재활용 불가능한 포장재 및 유기 폐기물은 소각로로 보내져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연소된다. 

 

플라스틱을 분해하기 위한 박테리아와 천연 효소를 배양하는 것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대안을 개발하는 회사들도 개발되고 있다. 물론 핵심 해결책 중 하나는 사람들이 전체적으로 폐기물을 덜 소비하고 생산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낭비를 줄일수록 문제는 더 쉽게 해결된다. 지역사회가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행동을 바꾸는 것은 폐기물 위기를 관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할 것이다.

 

Maximpact.com

 

Maximpact(참여도 제고 훈련 프로그램)로 지속 가능한 솔루션 찾기

폐기물 위기 해결의 일부가 되고 싶다면, 폐기물 관리에 대한 Maximpact 교육을 통해 폐기물 관리의 모든 핵심 요소에 대해 알 수 있다. 종합적인 과정에서는 환경 평가,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 프로젝트 생성 및 제공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다룬다. 습득한 지식과 제공된 도구를 로컬 컨텍스트에 적용하면 폐기물 관리 시스템이 자주 고장나는 이유와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조치를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http://maximpactblog.com/worlds-waste-crisis

 

No Way Back: Trash. Inside the global waste crisis

https://youtu.be/NS41iiYKNz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