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상태와 뇌사상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a Coma and Brain Death?

카테고리 없음|2021. 6. 9. 10:48

 

 

https://www.life-source.org/latest/what-is-the-difference-between-a-coma-and-brain-death/

 

혼수상태 Coma

혼수상태는 사람이 사람이나 주변 환경에 반응할 수 없는 깊은 눈 감은 무의식 상태이다. 혼수상태에서, 환자는 살아는 있지만 약간의 뇌 활동만이 있다. 부상의 심각도에 따라 회복 시간이 달라지며 혼수 상태가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일 수 있다.

 

 

혼수상태에 있는 환자들은 뇌간 반응, 자발적인 호흡, 또는 목적하지 않은 운동 반응을 가질 수 있다. 혼수상태는 세 가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뇌사로의 진행, 의식의 회복, 또는 식물상태와 같은 만성적으로 침체된 의식의 상태로의 진화.

 

혼수상태의 환자는 장기, 눈 또는 조직을 기증하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뇌사 Brain Death

뇌사는 죽음이다. 뇌 기능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뇌사는 뇌의 부종에  발생한다; 뇌의 혈액 흐름이 중단되고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혈액이 없다면, 조직은 죽으며 돌이킬 수 없다. 일단 뇌 조직이 죽으면, 그것을 치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뇌는 생각, 움직임 그리고 신체가 혈압, 심박수, 체온, 호르몬, 호흡 등을 유지하도록 하는 모든 신경학적 기능을 포함하여 많은 기능을 수행한다. 사람이 뇌사로 악화되면, 신체의 모든 시스템이 정지한다. 뇌가 죽고 나면 숨을 쉴 수 없고, 심장도 뛰고, 신체도 기능을 할 수 없다. 장기 기능(환기 지원 등)을 유지하기 위해 대규모 인공 의료 조치를 시작해야 하지만 이러한 개입은 임시 조치에 불과합니다.

 

좌측은 피가 흐르는 정상 뇌의 노습 우측 뇌는 뇌사 환자에게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혈액이 흐르지 않는 상태 즉 뇌사 상태이다. donorrecovery.org

 

 

뇌사 검사

뇌사는 매우 보수적인 진단이며 결과에 의심의 여지가 없을 때만 이루어진다. 뇌사(Brain death)는 병원 사망 2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드문 사건이다(CDC 연구, 1986년)

 

의사들은 뇌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일련의 검사를 수행할 것이다. 이 검사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환자는 언어적 또는 시각적 명령에 반응하지 않고, 환자는 편평하고, 동공은 반응하지 않으며, 고정적이지 않으며, 안구두증, 재갈, 안구경 또는 각막 반사작용이 없으며, 자발적인 호흡이 없다.

 

이러한 검사를 확인한 후에도 많은 의사들이 뇌사 판정을 내리기 전에 추가 검사를 요청한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뇌전도(EEG)와 뇌혈류(CBF)  조사가 포함된다.

 

 

뇌전도(EEG)는 뇌 전압을 마이크로 전압으로 측정한다. 그것은 너무 민감해서 사람의 옷에 있는 정전기가 EEG를 삐걱거리게 할 것이다. 모든 긍정적인 반응은 뇌의 기능을 암시한다. 가장 깊은 혼수상태에 있는 환자는 뇌전도 전기활성 상태인 반면, 뇌사 상태에 있는 환자는 전혀 반응하지 않는다.

 

뇌혈류(CBF) 조사는 혈류에 순한 방사성 동위원소를 주입하는 것을 포함한다. 머리 위에 방사능 카운터를 놓으면 뇌로 들어가는 혈액의 양을 측정할 수 있다. 뇌에 혈류가 흐르지 않으면 뇌는 죽은 것이다. 부정적인 뇌 흐름은 죽은 뇌에 대한 명백한 증거이다.

 

뇌사가 확인되고 사망시각에 주목해야 장기기증이 가능하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