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아연(Zinc)의 놀라운 효과 Discovery offers a potential new pathway to treat hypertension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심혈관 질환과 조기 사망의 가능 위험 요소이다.
그리고 흉통에서 뇌졸중까지 다양한 질환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비결은 동맥과 다른 혈관 주변의 세포가 혈압을 조절하는 복잡한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칼륨과 칼슘과 같은 금속의 중요성은 알려져 있지만, 또 다른 금속인 아연의 중요성과 과소평가된 역할에 대한 새로운 발견은 고혈압 치료를 위한 잠재적인 새로운 경로를 제공한다.
이 연구 결과는 최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발표되었다.
신체의 모든 기능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인 에너지를 필요한 곳으로 전달하는 동맥에 의존하며, 이 혈관 안의 부드러운 근육 세포는 혈액이 얼마나 빨리 또는 느리게 각 목적지에 도달하는지 지시한다. 매끄러운 근육이 수축하면서 동맥을 좁히고 혈압을 높이며 근육이 이완되면서 동맥이 팽창하고 혈압이 떨어진다. 만약 혈압이 너무 낮으면, 혈액의 흐름이 산소와 영양분으로 사람의 몸을 지탱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혈압이 너무 높으면 혈관이 손상되거나 파열될 위험이 있다.
"60년 이상 거슬러 올라가는 근본적인 발견들은 혈관을 둘러싼 근육의 칼슘과 칼륨의 수치가 어떻게 팽창하고 수축하는지 조절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라고 플로리 신경 연구소의 수석 저자인 호주 멜버른 대 스캇 에이튼과 크리스틴 라이트 박사가 말한다.
구체적으로 칼륨은 근육의 칼슘을 조절하며, 칼슘은 혈압을 높이고 혈행을 제한하는 동맥과 정맥의 좁아짐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내피세포와 감각신경을 포함하여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세포들도 동맥의 근육 내에 있는 칼슘과 칼륨을 조절하고, 그들 안에 들어 있는 금속의 수치에 의해 스스로 조절된다.
아연 또한 중요하다는 우리의 발견은 우연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혈압이 아니라 뇌를 연구해왔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연 성분 약물이 알츠하이머병에서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었는데, 이 약물로 치료된 마우스 모델에서 혈압이 현저하고 예상치 못한 감소를 발견했다." Ashenafi Betrie 박사, |
미국 버몬트대 라너 의과대학과 중국 TEDA 국제심혈관병원 연구진과 함께, 연구원들은 감각 신경, 내피세포, 동맥 근육 내의 아연에 의한 조정된 작용이 혈액 근육의 칼슘 수치를 낮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고 혈류를 증가시킨다. 과학자들은 뇌와 심장의 혈관이 신체의 다른 부위의 혈관보다 아연에 더 민감하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관찰이다.
"본질적으로, 아연은 혈행과 압력에 칼슘과 반대 효과를 가지고 있다,"라고 아이튼은 말한다." 아연은 생물학에서 중요한 금속 이온이고 칼슘과 칼륨이 혈류와 압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유명하다는 점에서, 이전에 아연의 역할이 인정되지 않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라고 언급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