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충약 이버멕틴은 정말 코로나19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있는걸까 Does Ivermectin really work against Covid-19?

 

  뭄바이의 바시에 있는 포티스 히라난다니 병원의 수석 집업자인 샤드라쉐크하르 박사는 INDIA TODAY의 부편집장 Sonali Acharjee과 이 약의 사용에 관한 몇몇 쟁점들에 대해 논의를 했다.

 

 

https://www.indiatoday.in/india-today-insight/story/does-ivermectin-really-work-against-covid-19-1806807-2021-05-25

 

 

*이버멕틴 Ivermectin

은 다양한 기생충을 구제하는 데 쓰는 구충제 성분으로, 이, 옴, 강변 실명증, 분선충증, 림프사상충증 및 기타 기생충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피부로 흡수하거나 섭취하여 복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안구와의 접촉은 피해야 한다. 위키백과

 

 

Q. 그동안 사람의 기생충 감염 치료에 사용되어 온 이버멕틴 약물이 Covid-19에 효과가 있는가?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이버멕틴'이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과 바이러스를 체외에서 제거하는 능력에 대해 '증거의 확실성이 매우 낮다'며 '이버멕틴'을 임상시험 환경에서만 사용해야 한다'는 지침을 발표했다. 

이 후, 인도의 많은 주 정부는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사용을 거부했다. 이것은 환자와 제공자 모두에게 혼란과 걱정을 야기했다. 하지만, 나는 그 약의 효과를 보여줄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믿는다. American Journal of Therapeutics에 발표된 연구는 코로나19에 대한 임상 결과의 큰 개선을 반복적으로 보고한 많은 무작위 및 관찰 통제 실험을 분명히 언급하고 있다. 

 

 

수많은 프로필락시스 실험은 이버멕틴의 규칙적인 사용이 바이러스 전염의 큰 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체내, 동물, 임상 및 실제 연구에서 2020년 12월 12일 현재 이용 가능한 유효성 데이터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는 모두 코로나19의 치료 사례에서 이버멕틴의 위와 같은 영향을 보여준다.

 

Q. 코로나 환자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

여기 고려할 가치가 있는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2012년 이후, 여러 가지 시험관내 연구는 이버멕틴이 인플루엔자, 지카, 뎅기열 등을 포함한 많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버멕틴은 관찰되고 제안된 여러 메커니즘을 통해 SARS-CoV-2 복제와 호스트 조직에 결합을 억제한다. 이버멕틴은 바이러스 복제를 막는 항염증 특성도 갖고 있어 증상이 나타난 후 조기에 치료하면 회복을 서두르고 경증~중증 환자의 악화를 예방한다.

 

Q. 그렇다면 모든 코로나 환자들은 치료의 일환으로 이버멕틴을 복용해야 하는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남용되는 모든 것은 건강에 해롭다

 

 

아직 검토 중이기 때문에 이 약들을 처방하는 동안 주의할 필요가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현명하고 논리적인 추론보다 공황이 우선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용도 변경 약물은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될 때 장단점이 있으며, 이는 치료를 처방하는 동안 환자에게 설명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신중해야 하지만 현명해야 한다. 우리 모두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고 이 위기를 더 강력하고 강력하게 극복해야 한다.

 

미국 치료학술지(American Journal of Therapeutics)의 이버멕틴의 COVID 19의 치료 효과 입증

 

 

https://journals.lww.com/americantherapeutics/fulltext/2021/06000/review_of_the_emerging_evidence_demonstrating_the.4.aspx

 

 

로필락시스 및 COVID-19 치료에서 이버멕틴의 효과를 입증하는 새로운 증거의 검토

COVID-19의 18가지 변량 통제 치료 시험에 기초한 메타 분석은 사망률, 임상 복구 시간 및 바이러스 간극 시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큰 감소를 발견했다.

 

또한, 통제된 수많은 프로필락시 실험의 결과는 정기적으로 이버멕틴을 사용하여 COVID-19에 감염될 위험을 크게 감소시켰다고 보고한다. 마지막으로, 빠른 인구 전체의 질병 및 사망률 감소를 초래하는 분포도의 많은 예는 COVID-19의 모든 단계에서 효과가 확인되었음을 나타낸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