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주자들, 해외 음악콩쿠르 잇따른 우승 소식 VIDEO:CMIM PIANO 2021 | Cérémonie de clôture | Closing Ceremony

카테고리 없음|2021. 5. 17. 00:00

 

 
캐나다 몬트리올 국제 콩쿠르: 김수연 피아노 우승

체코 프라하의 봄 국제 콩쿠르: 현악4중주단 아레테 콰르텟 피아니스트 이동하 우승
현악4중주 우승은 처음

루마니아 에네스쿠 국제 콩쿠르: 한재민 첼로 부문 우승
15세로 최연소 우승 기록

 

    해외의 국제 콩쿠르에서 한국 연주자들이 대거 우승했다. 14일(현지시간) 캐나다의 몬트리올 국제 콩쿠르에서 김수연(27)이 한국인 피아니스트 최초로 우승했다. 13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의 봄 국제 콩쿠르에선 현악4중주단 아레테 콰르텟이 한국 최초로 1위를, 피아니스트 이동하(27)가 1위에 올랐다. 15일(현지시간)엔 루마니아의 에네스쿠 국제 콩쿠르에서 한재민(15)이 최연소 1위에 올랐다.

 

몬트리올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한 피아니스트 김수연.

https://slippedisc.com/2021/05/just-in-korean-cleans-up-180000-montreal-piano-competition/

 

 

북미ㆍ유럽 콩쿠르에서 피아노, 현악4중주 등 신기록 우승

코로나를 뚫고 열린 콩쿠르에서 한국 연주자들은 잇딴 신기록을 세웠다. 김수연의 우승은 한국 피아니스트 최초라는 점 외에도, ‘중복 출전’이라는 점에서 이례적이었다. 몬트리올에서 우승할 때 벨기에 브뤼셀에서 퀸 엘리자베스 국제 콩쿠르에 참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준결선 진출자 12명 중 하나였고, 유일한 한국인이자 여성이었다. 중복 참가는 코로나의 특수상황을 반영한 방식으로 가능했다. 몬트리올 국제 콩쿠르는 코로나19로 예선부터 결선까지 모든 연주를 영상으로 제출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김수연은 벨기에와 캐나다의 국제 콩쿠르에 동시 참가할 수 있었다.

 

몬트리올 국제 콩쿠르는 수상자에게 연주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해 유명하다. 김수연은 1위 상금인 3만 캐나다 달러(약 2800만원) 외에도 음반 제작, 공연 지원금, 캐나다 반프 센터 상주 연주자 지원금 등 총 15만 캐나다 달러(약 1억4000만원)에 달하는 부상을 받는다.  

 

 

김수연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재학 중 유학을 떠나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에서 학사ㆍ석사 학위를 받고 최고 연주자 과정에 재학 중이다. 15일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화상 시스템인 줌으로 1위 결과를 보고 정말 기분이 좋았다”고 했다. 영상 참가에 대해서는 “콩쿠르 주최측에서 지정한 장소와 시간에, 지정된 촬영팀과 함께 영상을 녹화해 보내 실전 무대와 다름 없었다”고 설명했다.

 

아레테 콰르텟. [사진 목 프로덕션]

 

올해 72회째인 프라하의 봄 국제 콩쿠르에서 독주자가 아닌 현악4중주 한국팀이 우승한 일도 이번이 처음이다. 전채안(23)ㆍ김동휘(25ㆍ바이올린), 장윤선(25ㆍ비올라), 박성현(27ㆍ첼로)가 멤버인 아레테 콰르텟은 2019년 만들어진 신생 팀이다. 한국 팀 최초의 우승일 뿐 아니라 특별상 5개도 함께 수상했다.

 

 

이 대회의 피아노 부문은 한국인이 1ㆍ2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피아니스트 이동하(27)와 이재영(26)이다. 프라하의 봄 콩쿠르는 1ㆍ2차 예선을 온라인으로 열고 결선은 실제 무대에서 개최했다.

 

프라하의 봄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한 피아니스트 이동하. [사진 콩쿠르 홈페이지]

 

최연소 우승 소식도 전해졌다. 2006년생인 첼리스트 한재민이 에네스쿠 콩쿠르 창설인 1958년 이래 최연소로 우승을 차지했다. 이 대회는 2년마다 피아노ㆍ바이올린ㆍ첼로ㆍ작곡 부문에서 돌아가며 열리는데, 악기를 불문하고 15세가 우승한 일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재민은 2018년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의 영재콘서트로 데뷔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영재 입학해 재학 중이다. 한재민은 “상상치 못했던 큰 상”이라며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고 주신 상인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첼리스트 한재민. [사진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한국인들의 입상 소식을 올해 내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피아니스트 조성진을 스타로 올려놓은 쇼팽 국제 콩쿠르(10월)를 비롯해 피아니스트 김선욱을 배출한 리즈 국제 콩쿠르(9월), 유럽의 명망 높은 대회인 ARD 콩쿠르(9월), 제네바 콩쿠르(10월)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 중앙일보

 

CMIM PIANO 2021 | Cérémonie de clôture | Closing Ceremony

https://youtu.be/ghhWPjYTxu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