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대학병원 개인병원 중 어디를 가야하나

카테고리 없음|2021. 3. 12. 19:22

대학병원에서도 전문 센터 개소 추세

 

   대학병원에서도 미용성형 수술을 할 수 있을까? 물론 가능하다. 과거엔 미용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경우는 적었고, 재건 성형을 주로 하는 의사의 재량에 따라 보조적으로 시행하는 정도였다. 그러나 최근엔 미용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학병원에서도 전문 센터를 개소하는 등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보톡스나 레이저 등 미용 시술까지도 이뤄진다. 대학병원과 개원병원, 어느 곳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장단점을 고려해 나에게 맞는 곳을 고르는 게 좋다.

 

대학병원들, '재건'서 '미용'으로 확장 추세

 

코메디닷컴 edited by kcontents

대학병원 미용성형, '꼼꼼함'이 장점이자 단점

대학병원은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을 안 할 것이라는 인식과 달리, 성형외과가 있는 대부분 대학병원에서는 미용수술도 함께 시행하고 있다. 딱히 대대적으로 광고를 하지 않아서 몰랐을 뿐이다. 지난 2019년에는 이대서울병원이 대학병원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미용성형센터'를 열어 강남 개원가에서 7년간 수술해 온 교수를 영입하기도 했다. 이대서울병원 성형외과 김지훈 교수는 "대학병원에서 과거보다 미용수술을 많이 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아주대병원 성형외과 이일재 교수는 "수술뿐 아니라 보톡스, 필러, 레이저 시술 등 대부분 시술을 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대학병원과 개인병원의 미용성형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개인병원은 병원의 규모, 시설, 인력에 저마다 큰 차이가 있다. 대학병원 수준의 시설을 갖춘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수많은 성형 마케팅의 홍수 속에서, 환자는 스스로 병원의 규모를 판단하기도 어렵다. 이와 달리 대학병원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김지훈 교수는 "대학병원은 기본적인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응급상황이나 후유증에 잘 대처할 수 있다"며 "수술 전 필요한 검사도 철저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대학병원의 '꼼꼼함'은 환자 입장에서 오히려 단점이 되기도 한다. 이일재 교수는 "대학병원의 최대 단점은 복잡한 절차"라며 "환자를 귀찮게 하기 위해 만든 것이 아닌 안전성을 위함으로, 최대 장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대학병원은 개인병원보다 진료와 수술을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길고, 당일에 바로 수술을 받기 어려울 때가 많다. 감염 방지를 위해 수술실에 헤파필터를 설치하거나, 안정적인 회복을 위해 더 오래 입원하게 하거나, 여러 종류의 장비를 갖추는 등 환경 요인은 비급여 치료 비용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만성질환자, 내과 등 협진 가능한 곳에서 수술해야

따라서 대학병원과 개인병원 중 어떤 곳에서 미용수술을 받아야 할지 고민된다면 자신의 상황, 일정, 성향 등에 맞춰 결정하길 권한다. 미용성형 수술은 부작용을 예방하는 것만큼이나 자신의 만족도가 중요한 수술이기 때문이다. 수술을 잘하는 의사나 병원을 찾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상담을 걸쳐 자신이 원하는 수술 방향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다. 유명하고 큰 병원이라고 '무조건 잘 되겠지'라는 생각을 가졌다가는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닥터생각 edited by kcontents

그러나 단순 미용 목적의 수술이 아닌 기능적 개선을 병행한 수술의 경우, 대학병원이든 개인병원이든 여러 과의 협진이 가능한 곳에서 수술을 받는 게 좋다. 이일재 교수는 "안검하수나 비염 등을 치료하기 전에는 원인을 정확하게 점검하는 게 중요하다"며 "원인을 알아야 수술도 정확하게 할 수 있고, 수술보다 원인 치료가 우선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특히 유방 성형술을 하기 전에는 유방 상태가 어떤지 정확히 점검해야 한다"며 "추후 병변이 생겼을 때 유방질환 진단이 늦어져 위험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만성질환자도 되도록 대학병원에서 수술하길 권한다. 김지훈 교수는 "예컨대 투석을 해야 하는 환자가 성형수술을 원하면 여러 과의 협진과 함께 수술 직후 바로 투석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학병원의 미용수술 비용이 궁금하다면 외래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 원하는 수술 부위나 방향에 대한 상담도 함께 진행해 수술 비용을 안내한다. 진료만으로는 큰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김지훈 교수는 "정확히 어떤 수술이나 시술이 진행될지 몰라서 웬만하면 상담을 받고 비용을 알려드리고 있다"라며 "성형외과 외래에서 유선상으로 대략적인 금액 정도는 알려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일재 교수는 "병원마다 상황은 다를 수 있지만 전반적인 비용이 개인병원보다 비교해 크게 비싸지는 않다"고 말했다.

전혜영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12/2021031202247.html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