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걸을 때 나만 숨차”…혹시 심부전? ㅣ 80% 심부전 위험 증상 인지 못해

“함께 걸을 때 나만 숨차”…심부전 의심


    심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몸 구석구석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포함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한다. 이러한 질환군을 ‘심부전’이라 한다.


심부전은 급성기와 만성기를 반복하며 점차 나빠지는데 발병 후 5년 이내 사망률이 10명 중 6~7명 수준으로, 대다수의 암보다 높다. 모든 병이 그렇듯 조기 발견과 치료가 최선이며, 많은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하지만 그에 비해 심부전에 대한 경각심과 인식은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삼성서울병원

edited by kcontents


심부전은 일종의 합병증으로, 원인 질환이 다양하다.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 질환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고혈압, 심근 및 판막질환, 심방세동 등도 주요 원인이다. 60~79세는 5.5%, 80세 이상에서는 12%가 심부전 진단을 받는 등 연령이 높을수록 고위험군에 속하며 유병율도 증가한다.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과 부종이다. 건강한 사람과 함께 걸으면 숨이 차 따라가기 어렵고, 일상에서 조금만 심하게 움직여도 물에 빠진 것 같은 호흡곤란이 발생한다면 심부전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한, 심장이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부종, 피로감, 운동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불면증, 복수, 소화불량, 낮보다 밤에 더 소변을 자주 보는 경향 등도 나타날 수 있다.


위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문진, 진찰, 검사결과 등을 통합 종합적인 전문의의 판단을 통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1차 스크리닝에서는 심전도와 엑스레이 검사가 진행되며, 가장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 크기를 살피는 심장초음파검사가 활용된다.


치료는 급성기 증상 치료와 장기적인 원인질환에 대한 중재를 병행해야 한다. 급성기 쇼크 상태나 심한 호흡 부전 상태라면 바로 약물, 산소치료, 기계적 순환보조나 호흡보조를 시행한다. 만성기에는 생존율을 높이고 증상을 조절하는 약물을 쓴다.


심부전은 진행성 질환으로, 완치라는 개념을 적용하기는 어렵다. 심근경색 등으로 시술을 경험한 경우 심장근육이 손상을 입어 위험도가 증가하며, 노화에 따라 심장기능이 계속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최적의 치료법과 증상완화법을 적용해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나진오 교수는 “숨 가쁨, 부종 및 피로 등 심부전 의심 증상이 나타날 때 상당수 환자들이 노화나 컨디션 저하로 치부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노령층의 경우는 꼭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아야 한다”며 “심부전은 여러 합병증을 동반하는 진행성 질환이지만 초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짠 음식 피하기, 수분 섭취 조절, 적당한 운동)을 통해 관리하면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코메디닷컴


http://kormedi.com/1328030/%ed%95%a8%ea%bb%98-%ea%b1%b8%ec%9d%84-%eb%95%8c-%eb%82%98%eb%a7%8c-%ec%88%a8%ec%b0%a8-%ec%8b%ac%eb%b6%80%ec%a0%84-%ec%9d%98%ec%8b%ac



심부전 위험 연령 80% 증상 인지 못해


한국노바티스 40~69세 성인 남녀 400명 대상 심부전 질환 인식 조사 진행. 


응답자 58.5% 심부전 질환 모른다고 응답. 

주요 증상 정확히 아는 경우는 8% 불과해


심장질환의 마지막 단계 심부전 ,

퇴원 후에도 재입원 반복으로 입원비 부담 매우 큰 질환

심부전 전체 진료비 부담의 90%는 입원으로 발생 , 

질환 위중성 및 입원 초기 최적화 치료 중요성 알리기 위한 활동 예정


    한국노바티스㈜(대표 조쉬 베누고팔)가 입원비 부담이 큰 질병 심부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10월 19일 40~69세 성인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질환 인식 조사를 진행하고 11월 19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고령 인구 증가 및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등 기저 질환의 영향으로 심부전 환자 수 증가와 의료비 부담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 맞춰 조기 관리가 중요한 연령에서 심부전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해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 전문 업체인 ‘오픈 서베이’에 통해 실시했다.



심부전은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주로 심장 질환의 마지막 단계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 다리 부종, 만성 피로 등이 있다. ,  심부전은 고령 환자가 많아 주요 증상을 노화로 인한 증상으로 오인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4 연령이 높으면 평소 심부전 증상을 알고 조기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등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심부전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이렇듯 심부전 심각성과 이에 따른 관심이 요구되지만 심부전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심부전 질환을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41.5%로,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질환 인지도를 보였다. 또 다른 심뇌혈관 질환인 고지혈증이 59.8%의 높은 인지도를 보인 것과 큰 차이가 있는 결과다. 또 질환 별 증상을 알고 있는지 묻는 항목에서 전체 응답자의 약 18.8%만이 심부전 증상을 알고 있다고 답해 증상 인지도 역시 가장 낮았다. 




특히 심부전 증상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심부전 질환을 알고 있다고 한 응답자 중에서 증상까지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45.2%에 불과했다. 또한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인 ▲가벼운 오르막길을 오르거나 누워서 잠을 잘 때 숨쉬기 어려운 호흡곤란 ▲다리 부종 ▲만성 피로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는 8%에 그쳤다.

*표본오차 ±4.90%p(신뢰수준 95%)


심부전은 폐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암보다 5년 생존율이 낮고, 잦은 입원으로 인한 입원비 부담이 매우 크다. 질환 특성상 급성 심부전으로 응급실 입원 후 만성을 오가며 퇴원 후에도 반복적으로 입원을 하는 악순환을 반복한다.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국내 심부전 환자의 입원 진료비 부담은 2015년부터 연 평균 20%씩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심부전 전체 진료비 부담의 90%가 입원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3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재입원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입원 초기 치료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심부전에 대한 기본적인 질환 정보가 부족해 입원 초기 대처 등이 미흡할 수 있다. 


한국노바티스 심혈관대사사업부 총괄 홍인자 전무는 “심부전은 고령의 나이와, 관상동맥질환 등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한데, 해당 연령 조사를 통해 심부전 질환 및 증상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낮은 것을 확인했다. 




심부전에 대한 질환과 특징적인 증상을 알려가는 것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라며, “한국노바티스는 보다 많은 환자들이 심부전 질환에 조기에 대처하고, 입원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치료를 받아 반복되는 입원으로 인한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질환 위중함과 함께 입원 초기 최적화 치료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앞으로도 심부전 인식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부 기자 news@mdon.co.kr 


http://www.mdon.co.kr/news/article.html?no=30650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