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자갈궤도 침목 2종 개발..."궤도 틀림 감소"


철도연, 자갈궤도의 궤도 틀림을 줄이는 침목 2종 개발


승차감 향상·열차의 주행 안전성 확보·유지보수비 절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은 자갈궤도의 궤도 틀림을 줄이는 침목 2종을 삼표레일웨이(주)와 공동 개발하여 시험시공 및 성능 검증을 완료했다


궤도 틀림은 열차가 주행하면서 반복되는 하중으로 인해 궤도가 미세하게 변형되는 현상이다. 자갈도상으로 된 선로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궤도 틀림이 증가하면 승차감 저하, 탈선 위험 증가, 궤도수명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광폭 침목 (Wide Sleeper)


반격자 침목 (Half Frame Sleeper)

시험 부설한 ‘광폭 침목’과 ‘반격자 침목’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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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인 광명~동대구 구간의 약 90%가 자갈도상 궤도로 이루어져 있고, 고속철도는 매우 빠른 속도로 운행되기 때문에 열차속도, 충격하중 등을 고려해 일반철도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궤도 틀림을 관리하고 있다.


철도연이 개발한 개량 침목은 열차가 달릴 때 자갈궤도에 전달되는 압력을 줄여 궤도 틀림을 줄이도록 침목의 유효면적을 넓힌 광폭 침목과 반격자 침목이다.


광폭 침목은 침목의 폭을 360mm까지 넓힌 것이고, 반격자 침목은 레일 아랫부분의 면적을 길이 방향으로 550mm까지 확장하여 밑넓이를 1.5배 확보한 것이다.


도상으로 전달되는 압력을 50% 이상 줄였으며, 특히, 개발된 침목을 적용한 경우 고속철도의 선로 유지보수 작업을 30% 이하로 감소시킬 수 있었다.


철도연이 개발한 광폭 침목과 반격자 침목




작성자홍보협력팀 철도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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