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국가전문자격시험 응시료, 1차·2차 따로 내야”


     1·2차 시험을 치르는 국가전문자격시험에서 1차 시험 합격 여부와 관계없이 접수 시 2차 시험 응시료까지 내야 했던 관행이 개선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2차 시험을 치르는 국가전문자격시험의 응시료를 차수별로 구분해 받도록 하고, 시험 당일 불가피한 사유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면 응시료를 환불해주도록 자격시험 소관 부처에 권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데일리

edited by kcontents


권익위에 따르면 국가전문자격시험 중 세무사 등 21개 시험은 차수가 구분돼 치러지는데도 응시료는 한꺼번에 징수하고 있다.




이 때문에 1차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수험생은 2차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데도 2차 시험 비용까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또한 변호사, 전문 간호사 등 37종의 국가전문자격시험은 시험 당일 직계 가족의 사망 등으로 시험을 치르지 못해도 응시료를 환불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권익위는 해당 국가전문자격시험을 관할하는 소관 부처에 10월까지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도록 권고했다.


1·2차를 구분해 치르는 시험은 응시료를 차수별로 받되, 1차 시험 합격률이 매우 높아 응시료를 구분해 받을 때의 실익이 작으면 통합 징수를 유지하고 1차 시험 탈락자에게 2차 시험 비용을 환불해주는 등의 규정을 마련하게 했다.


국가전문자격시험 종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omyung1&logNo=22141272722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kr%2F

edited by kcontents


아울러 시험 당일 본인의 사고, 질병 등의 사유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면 응시료 일부를 환불해주는 규정을 마련하도록 했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http://www.koscaj.com/news/articleView.html?idxno=213768

케이콘텐츠

728x90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