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특장차 집적화 백구 일반산업단지 조성 본격화 [충남도] 내포 충남혁신도시 지정 확정


전북도, 김제 백구 특장차 일반산단 조성 추진


   전북도는 16일 김제 백구면 부용 일원에 특장차 집적화를 위한 336천㎡규모의 백구 일반산업단지계획을 승인 고시 하였다.


백구 일반산업단지는 2020년 2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으로 관계부서(기관) 협의와 9월에 전라북도지방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 함으로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22년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김제 백구 특장차 일반산단 조성 개요

 

전북도

edited by kcontents


이번에 조성되는 산업단지는 특장차 안전검사와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특장차 자기인증센터가 인근 백구농공단지에 위치하여 지방에서는 유일하게 생산과 인증을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지역으로 늘어나는 특장기계산업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17개의 기업유치로 1,770여명의 일자리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산업단지계획은 친환경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스마트 교통체계, 스마트 LID기법 등의 도입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녹지조성, 유수지를 활용한 근로자 쉼터활용 및 공장건축시 오염물질 저감과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토록 계획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고려한 친환경적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로 계획을 수립하였다.

전북도


https://www.jeonbuk.go.kr/board/view.jeonbuk?menuCd=DOM_000000103003001000&boardId=BBS_0000020&dataSid=498209



내포 충남혁신도시 지정… 새로운 미래 열렸다


충남혁신도시 지정안 통과


도정 최고 성과 후속절차 돌입

혁신도시 지정 주역 ‘도민’

100만 서명 도민 한 뜻

 

충남혁신도시는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기업 이전·유치 집중

환황해권 중심도시 도약 기대

 

    220만 충남도민의 염원인 충남혁신도시 지정이 확정됐다. 지역최대 현안이자 숙원인 혁신도시 지정은 도정 최고 성과다.




도는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도민 의지를 알리기 위해 중앙정부와 국회 등을 지속적으로 찾는 등 도정 역량을 집중했다. 100만 서명운동은 시작 7개월 만에 목표를 달성했으며, 서명인 수만 101만 961명으로, A4용지 7만 5000장 분량에 달한다. 도민, 지역사회가 함께 이뤄낸 쾌거다.


도는 충남혁신도시 지정에 따라 공공기관 유치를 기반으로 내포신도시 성장과 발전을 이끌고, 나아가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추진경위와 배경, 의미, 향후 절차 등을 살펴본다.


충남 혁신도시가 들어설 내포신도시 전경


100만 서명 7개월 만에 달성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는 지난 8일 충남혁신도시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2005년 공공기관 이전 방안을 발표하며 이전 공공기관을 수용하기 위해 충남을 제외한 11개 시도에 10개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한다. 충남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이유로 광역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제외됐다.


도는 세종시 분리·출범으로 인구 13만 7000명이 줄고, 서울시 면적의 4분의 3에 달하는 면적 437.6㎢이 감소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 4조 2000억원씩, 총 25조 2000억 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다.


또한 수도권 과밀화와 충남의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균형잡힌 제2의 혁신도시 추진이 필요하다. 이처럼 충남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당위성은 충분했다.


이에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대장정이 시작된다.


도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5월 국정기획 자문위원회에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했고, 2018년 1월 당시 국회의원이던 양승조 지사는 혁신도시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그러다 충남혁신도시 지정 법적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균특법 개정안)이 발의되면서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절차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균특법 개정안은 올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 공포됐다. 7월 균특법 개정안 및 시행령 시행에 따라 도는 국토부에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했고, 지난 8일 균형위에서 심의·의결함에 따라 충남혁신도시 지정이 이뤄지게 됐다.


무엇보다 이번 충남혁신도시 지정은 220만 도민이 힘을 합쳐 이뤄낸 쾌거라는 점을 기억해야한다. 2019년 4월 혁신도시 지정 촉구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 같은 해 8월 충남혁신도시 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가 출범하면서 구심체가 되어 100만 도민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2019년 10월, 100만 목표를 7개월만에 달성하고, 서명부를 청와대와 국회 등에 전달했다. 220만 도민의 약 50%인 101만 961명이 서명운동에 참여해 충남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도민 의지를 보여줬다.



내포혁신도시 지정 전환점 기대

충남혁신도시는 홍성·예산 내포신도시에 들어서게 된다. 도는 지난 7월 국토부에 충남혁신도시 지정 신청 시 내포신도시를 입지로 명시했다.


내포신도시는 국가적으로 수도권 및 세종시와 균형적인 협력 관계 구축이 가능하고, 광역적으로는 충남 혁신거점 성장을 위한 최적지이며, 지역적 관점에서는 안정적으로 기반시설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입지 선택 이유로 들었다.


균형위의 충남혁신도시 지정안 의결에 따라 국토부 지정고시 절차만 남았다. 충남혁신도시 지정으로 정부의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계획 수립 시 다른 시도 혁신도시와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도는 공공기관을 유치하면 도내 대학생 등 지역인재 공공기관 취업률 향상, 정주인구 증가, 민간기업 유치, 주택·교육·의료·문화·체육시설 등 정주여건 개선, 지방세수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이전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과 함께 합동 임대 건물을 신축해 공급한다.




공공기관 연계 기업을 위해서는 임차료와 인센티브 등을 지원하고, 내포 창업공간(지식산업센터)을 통해 기업 활동을 돕는다. 정주여건은 의료시설과 대형유통시설 유치, 건강도시 조성, 광역도로망 확충, 서해선 복선전철 등 철도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개선한다.


100만 서명 목표 달성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환경·연구·문화 공공기관 중점 유치

도는 충남혁신도시 지정 추진과 함께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TF팀을 구성해 유치활동을 펴고 있다.

공공기관 중점 유치 대상은 ▲환경기술 ▲연구개발(R&D) ▲문화체육 등 3개 기능군으로 정했다.


환경기술 기능군은 서해안 대기환경 오염 개선과 해양환경 관리 거점을 구축한다는 계획에 따라 설정했다.

전국 석탄화력발전 절반 밀집에 따른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 국내 최대 해양 유류오염사고 발생, 세계 4대 갯벌을 비롯한 천혜의 해양환경 보유 등 여건을 감안했다.


또 국가기간사업(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위기 극복과 국내 복귀기업의 수도권 집중화를 억제하기 위해 충남혁신도시를 환황해권 주력산업 연구개발 허브로 조성하고, 산업구조 혁신 및 신산업 융복합 등 산업연구개발 공공기관 모델을 구축해 미래먹거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국토 동서축을 강화하고, 도내 서남부지역 신성장거점으로 육성해 균형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혁신도시 지정이 충남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 아닌,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으로 완성되도록 충남이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정원 jwkim87@korea.kr 충남도


http://www.chungnam.go.kr/media/mediaMain.do?article_no=MD0001639642&med_action=view&mnu_cd=CNNMENU00003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