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신청사 건립 실시설계' 착수 ㅣ 울산외곽순환도로 1공구 가대IC~호계IC 실시설계 발주 ㅣ 인천 ‘신포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 국제설계공모


청주시 '신청사 건립 실시설계' 착수


    청주시가 21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청사 건립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만 참석했다.



청주시청사 건립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 /청주시 제공


착수보고회에서는 노르웨이의 '스노헤타' 건축사무소와 공동계약을 체결한 ㈜토문건축사사무소의 우재식 전무가 새로 지어질 시청사의 설계 기본개념, 기본실시설계용역의 예정공정사항, 현재 시와 협의 중인 평면수정사항 등을 설명했다.


기본 설계와 실시 설계에는 국제설계공모에 선정된 스노헤타와 토문건축사사무소, ㈜일신설계종합건축사사무소가 참여한다.





시는 2021년 7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이를 기초로 2022년 상반기 공사에 들어가 2025년 하반기 완광할 계획이다.


시청사 건립은 2014년 7월 옛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으로 현 청사 일원에 건립하기로 정해졌다.


현 청사부지 일원(2만8천459㎡)에 공사비 1천424억원을 들여 연면적 5만5천500㎡ 규모로 계획됐다.

박재원 기자 ppjjww123@naver.com [중부매일]


울산외곽순환도로 1공구 가대IC~호계IC 실시설계 용역 발주

 

전 구간 조기 착공 ‘순풍’...고용창출, 생산유발 등 효과 기대


    울산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이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지난 7월 말 도심혼잡도로 2공구(호계IC~강동IC) 구간에 대해 울산시가 실시설계에 들어간 가운데 최근에는 남은 1공구(가대IC~호계IC) 구간도 실시설계에 돌입했다.


 시는 지난 17일 도심혼잡도로 1공구(가대IC~호계IC) 도로개설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했다. 총 4.9km에 이르는 구간으로 4차로로 신설된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위치도/울산매일



edited by kcontents


앞서 시는 지난 달 울산외곽순환도로 전 구간에 대해 초기 착공의지를 피력한 뒤 올해 안으로 전 구간에 대해 실시설계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코로나19로 침체의 늪에 빠진 지역경기 부양을 위한 것으로 시는 지난 7월 말 도심혼잡도로 2공구(호계IC~강동IC) 구간에 대해 가장 먼저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총 길이 25.3km에 이르는 울산외곽순환도로는 ‘고속도로’ 건설 구간과 ‘도심혼잡도로’ 건설 구간으로 크게 나눠진다. 전자의 경우 ‘미호JCT~범서IC~가대IC’까지 총 14.5km에 이르고, 후자는 ‘가대IC~호계IC~강동IC’까지 10.8km 구간이다.


도심혼잡도로 2공구(호계IC~강동IC)의 경우 앞서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이미 타당성 조사가 완료돼 지난 7월 말 먼저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도심혼잡도로 1공구(가대IC~호계IC) 구간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른 교통시설 타당성 평가가 최근 끝남에 따라 이번에 실시설계에 착수하게 됐다.


송철호 시장은 지난 4월 27일 ‘포스트 코로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울산형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울산외곽순환도로 개통을 당초보다 2년 앞당긴 2027년에 개통키로 했다.


또 울산외곽순환도로 같은 예타면제 사업의 지역의무 공동도급 적용도 기존 40%에서 49%로 확대해 지역 건설업 경기부양을 도모하겠다고 밝혔었다.





세부적으로 울산외곽순환도로의 개통 시기 단축을 위해서는 기본 및 실시설계를 동시에 하고, 공구 분할을 통해 공사기간을 1년 줄이는 등의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또 지역 의무 공동도급이 49% 이상으로 확대되면 예타면제 도로사업에 대한 지역 업체 도급액이 3천917억원에서 4천435억원으로 518억원이 늘어날 전망이다. 아울러 지역 고용 창출도 520명 증가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들 예타면제 도로 사업의 총 고용 창출 효과는 9천900여명, 생산유발 효과는 약 3조1천6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울산제일일보


‘신포지하공공보도’ 본격 추진


지하공간에 창의성과 실용성 살릴 수 있는 설계자 공모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신포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 국제설계공모가 9월 21일 본격 착수됐다고 밝혔다.


대표적 도시재생사업인 개항창조도시재생사업에 포함된 본 사업은 총사업비 250억원, 길이 330m(답동사거리~신포역)로, 동인천역- 신포역 간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원도심 내 부족한 생활SOC(주민편의시설)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미디어타임스



edited by kcontents


2017년 고시된 이후, 2019년 건설방향 정책연구와 2020년 타당성조사를 거쳐 금년 3월 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추진이 최종 확정되었다. 이후 설계비 17억원을 확보하여 7월 국제설계공모 관리용역을 발주하면서 사업추진이 가시화 된 것이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설문조사 등을 통해 도서관, 생활문화센터, 관광편의 시설 도입 등이 구체화 되었고, 2019년 문체부 생활SOC 복합화사업(2개 이상의 생활SOC를 한 장소에 배치)에 선정되어 국비 26억원을 확보하였다.


단순한 지하보도가 아닌 기후와 상관없이 방문하고 주변과 어우러지는 새로운 차원의 지하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국제설계공모를 추진한다. 


국내·외 우수 설계자가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본격 홍보에 나설 계획이며 연내 당선작을 발표하고 내년 상반기 실시설계를 거쳐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종선 시 도시재생건설국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설계자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면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경기매일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