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제3생명과학 ·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예타 통과 ㅣ 함평축산특화농공단지 투자선도지구 지정


오송제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충주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브리핑내용


존경하는 164만 도민 여러분!


오늘 우리도가 미래 100년의 성장 동력으로 기획·준비한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와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조사가 동시에 통과 되었습니다.


(오송) 사업규모 6.75㎢/3조3,910억원, 예타결과 B/C 2.34 AHP 0.573

(충주) 사업규모 2.24㎢/ 5,662억원, 예타결과 B/C 1.68 AHP 0.609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오송·충주 국가산업단지는 총면적 8.99㎢(272만평)에 총사업비 4조원 규모로 1997년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지정 이후 23년만에 국가산업단지가 대규모로 지정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이번에 국가산업단지의 추가지정은 최근 10년간 전국에 조성된 국가산업단지 6개소의 합인 7.4㎢(224만평)보다 21.4%가 더 큰 대규모 산업단지입니다. 도내 국가산업단지(2개소) : 오송 생명과학(140만평), 보은(한화, 126만평)





또한, 이는 도내 기 조성된 산업단지 총 126개소 83㎢(2,511만평)의 10.8%수준이며, 이로써 전국대비 충북의 산업단지 면적 비중은 현재 6.5%에서 7.1%(인구는 3.1%)로 크게 증가하여 충북도 경제발전 견인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바이오 클러스터를 추진하는 충북은 기존 오송 1산단, 오송 2산단, 제천 바이밸리산단, 옥천 의료기기산단 등 바이오 관련 산단에 이번에 270만평이 추가되면 충북은 총 1,000만평 규모의 대단위 바이오산단이 조성되어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대규모 바이오 산단으로 확고히 자리 매김할 것입니다.


그리고 바이오 국가산업단지가 대통령 공약사업에 반영되고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 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문재인 대통령님,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님을 비롯한 정부 관계관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국가산업단지 예타 통과를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도종환, 이종배, 변재일, 이장섭, 정정순, 박덕흠 국회의원님,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님, 한범덕 청주시장님, 조길형 충주시장님, 박문희 도의회의장님을 비롯한 도·시의원님 그리고 언론, 예타 협조기업, 도민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청주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오송 일대 전경.[충북도 제공]



edited by kcontents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우리 도에서는 2019년 5월‘2030 세계적인 바이오산업 클러스터’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5월 대통령님을 모시고‘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을 오송에서 개최하여 충북이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도약하는 의지를 천명한바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추진한 오송 제3 바이오 산업단지와 충주 바이오헬스 산업단지 270만평이 이번에 국가산단으로 확정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특히, 오송(의약)~오창(IT)~충주(바이오헬스)~제천(한방)~옥천(의료기기)을 연결하는 약 1,000만평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가 오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와 연계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바이오 클러스터(평) : 오송 498, 오창 345, 충주 68, 제천 117, 옥천 15


KDI의 예타 보고서에 의하면 이번에 확정된 오송·충주 국가산업단지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건설단계에서 생산유발효과 1조4천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6천억원, 취업유발효과 1만4천명이며,

운영단계 30년 동안에는 생산유발효과 152조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6조원과 2만5천명의 취업유발효과가 나타 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충북경제 4% 달성 및 5% 견인의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충주 바이오헬스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위치도/ 한국경제 충주시청

edited by kcontents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이번 예타 통과로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첫 걸음을 힘차게 내디뎠습니다.





우리도와 LH는 행정 절차를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여 국내외 바이오기업들을 오송·충주로 유치하는 데에도 총력을 기울여 나가는 한편, 우리 충북이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더 나아가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가산업단지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도록 도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국가산업단지 예타가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반드시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 9. 11.


충청북도지사 이 시 종


국토부, 함평축산특화농공단지 투자선도지구 지정


축산특화농공단지 지역특화산업으로 조성…지역 성장거점으로 육성


함평 축산특화농공단지가 정부 지원을 받는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되어,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력을 이끄는 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전라남도(함평군)가 신청한 ’축산특화농공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선도지구 지정에 대해, 국토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투자선도지구는 지역특화자원 등 발전 잠재력이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하고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략산업을 발굴·지원하는 제도로써, 지역에 따라 기반시설 설치 등을 위한 국비지원과 각종 규제특례, 세제·부담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투자선도지구 지정으로 국토부는 함평축산특화농공단지의 조성을 위해 신설되는 진입도로와 테마공원 등 기반시설 설치에 국비 83.6억원을 지원하고, 각종 세제·부담금 감면, 규제특례 등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가 ‘15년부터 매년 투자선도지구를 공모사업으로 추진해왔는데, 현재까지 17개 선정지구 중 7개 지구에 대한 지정을 완료한 바 있으며, 이번 함평 축산특화농공단지 지구를 8번째로 지정*하게 되었다.


* (추진경과) 투자선도지구 선정(‘17.6) →산업단지 지정계획 고시(’20.2) → 전략환경평가 등 관계부처협의(’20.4) → 국토정책위 심의(‘20.8)



함평 축산특화농공단지는 함평군이 2022년까지 공영개발방식으로 약 480억원을 투자하여 318,564㎡ 부지에 축산특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함평군은 그동안 추진해 온 농업위주의 산업정책으로 지역 생산기반이 취약하고 기업 유치 경쟁력도 뒤쳐져 있어, 지역경제의 침체가 지속되어왔으나, 이번 투자선도지구의 지정으로 지역특화자원인 함평한우의 고부가 가치를 함평 나비축제 등 테마관광과 연계하여 지역발전 및 경제활성화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이성훈 지역정책과장은 “함평 투자선도지구가 지역에 새로운 경제 활력소가 되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이끌어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투자선도지구 지구 지정 이후에도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실질적인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국토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