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CS-HACCP 중대재해 예방 안전시스템 구축

농어촌공사, CS-HACCP으로 중대재해 예방한다


 

건설공사 현장 안전을 위한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중점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

기존의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관리 방식 탈피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로 실효성 높여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경영원칙 확립을 위한 CS-HACCP(씨에스 해썹)을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건설현장 중대재해 예방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공사는 과학적 위생관리기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에서 착안, CS*-HACCP이라는 중대재해예방시스템을 구축해, 건설공사현장의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중점관리를 통해 건설공사 안전을 지키고 재해를 예방한다.

*CS :건설공사 안전(Construction Safety)의 약자


[참고자료] 삽교방조제 배수갑문확장사업 건설현장/중도일보


*CS-HACCP 시스템 개요

건설현장 안전관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재해 위험요소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관리, 제거

중대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중대재해 예방시스템」으로 통칭

 ※「CS-HACCP」(씨에스 해썹)이란 "Construction Safety -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s"의 머리글자


CS-HACCP 시스템 관리 절차

농어촌공사



edited by kcontents


2020년 현재 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현장은 1,570개 지구로, 이중 50억원 이하의 소규모 현장이 전체 관리지구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50억원 이하 건설현장은 법적으로 안전 관리자 배치의무가 없다보니 안전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공사 여건에 맞는 안전관리시스템으로 CS-HACCP을 구축하게 되었다.


CS-HACCP은 안전 제도정비, 교육 및 현장점검을 바탕으로, 상반기부터 시범 운영 중인 누구나(NUGUNA)시스템과 함께 안전D.N.A프로세서*를 중심으로 재해 위험요소를 사전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안전D.N.A프로세스 :Data(제도정비, 안전교육, 현장점검), Network(시스템을 통한 건설재해 관리), Achievement (대외위상 정립)


 먼저, 제도정비 사항은 안전신고 콜센터* 운영, 신규 일용근로자 별도 관리**, 휴일작업 사전등록제***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안전신고 콜센터 : 현장 근로자가 위험상황에 대한 신고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사업시 부서별 대표전화 개설

**신규일용근로자 관리 : 안전보호구 별도 제작,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후 작업투입, 2인 1조 근무 및 복합공정 배제 단순 공정 투입

***휴일작업 사전등록제 : 일요일 건설공사는 원칙적 금지사항이나 재해복구 등 긴급상황 발생시 공사는 제외됨에 따라, 부득이하게 휴일작업 시 공종 착공전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고, 휴일작업등록서를 온라인시스템인 누구나(NUGUNA) 시스템에 등록하면 공사감독이 확인 후, 중요 공정일 때는 직접 참석하는 등의 관리 감독이 이루어짐




현장점검의 경우, 경영진이 직접 정기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경영추진단에서 불시 안전점검을 지속 시행한다. 더불어, 안전전문기관과 함께 위험성 평가 현장검토를 실시한다.


또한, 최근 건설공사 안전관련 법 및 지침이 개정 시행됨에 따라, 발주, 설계, 시공 단계별 안전관리와 건설 참여자별 안전관리 이행사항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제작해 현장에서도 법적 사항을 충분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공사는 2019년 6월 안전관리 컨트롤 타워인 안전경영추진단을 CEO 직속으로 발족하고, 2020년 1월에는 국토교통부 건설공사 안전참여자 수준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달성했으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광주전남 혁신도시 이전 기관 최초로 건설업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을 재인증을 받는 등 안전관리에 성과를 보인바 있다.


「CS-HACCP 시스템」 세부 추진계획




특히, 이번에 CS-HACCP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안전관리 방식을 탈피해, 자율적이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효과가 기대됨에 따라 안전 공공기관으로서의 대외적인 신뢰도를 지속 향상시켜나갈 방침이다.


김인식 사장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CS-HACCP 시스템 구축은 사고 위험을 예측해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안전관리시스템을 갖춰 안전관리를 강화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며,“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어촌공사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