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집회 확진자 광화문 집회자로 반대로 발표" ...의도적?

카테고리 없음|2020. 8. 25. 12:48


[단독] 민노총 집회 확진자를 광화문 집회자로 발표


與지자체·보건당국이 명시


    보건 당국과 여당 소속 단체장이 이끄는 지방자치단체가 '민노총 집회 참석 확진자'를 '광화문 집회 참석 확진자'로 둔갑시켜 발표했던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이 코로나 확진자는 집회에 다녀온 뒤에도 거의 매일 외출했고, 특히 코로나 검사 이후에도 자가 격리 의무를 위반하고 마스크 없이 외부 활동을 했던 사실도 드러났다.


 

동아일보

edited by kcontents


평택시청은 22일, 오산시청은 24일 '평택 65번 확진자'에 관한 정보를 각각 홈페이지에 올렸다. 오산시에 거주하는 A(40대)씨가 평택의 한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22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내용이었다. 두 지자체는 A씨의 추정 감염 경로를 '광화문 집회 관련'이라고 명시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도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광화문 8월 15일 집회와 관련해 조사 중, 40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76명"이라고 발표했다. 이 숫자에는 A씨가 포함됐다.


보건 당국이 말하는 '광복절 광화문 집회'란 지난 15일 세종대로 일대에서 진행된 보수·기독교 단체의 정부 규탄 집회를 가리킨다. 이날 비슷한 시각 세종대로에서 500m 정도 떨어진 종각역(보신각) 주변에서도 민노총 집회가 열렸다. '기자회견'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진행됐지만 실제는 2000여 명이 참석한 집회였다.




하지만 정부는 광화문 집회 참가자만 코로나 의무 검사 대상으로 지정, 휴대전화 위치 정보를 추적해 검사하고 확진 인원을 매일 발표하면서, 민노총 집회 참석자는 아예 검사 대상에서도 제외했다.


정부·여당은 최근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마치 코로나 재확산의 주범인 것처럼 집중 공격했다. 그러나 민노총 집회에 참석했던 A씨도 확진자로 판정나면서 정부가 보수 성향의 광화문 집회만 표적 삼아 코로나 확산 책임의 희생양으로 삼으려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평택시와 오산시는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정장선 시장과 곽상욱 시장이 이끌고 있다.


본지 확인 결과, A씨는 지난 15일 종로 '민노총 8·15 노동자대회'에 참가했던 민노총 기아자동차 화성지회 노조 전임자였다. 보건 당국에 따르면, A씨는 민노총 집회에 다녀온 뒤에도 활발하게 외부 활동을 했다. 특히 21일 오후 2시쯤 평택의 한 병원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았으나, 이후에도 돌아다녔다. 코로나 검사를 받은 사람은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 격리 의무가 생긴다. 그러나 A씨는 이를 어기고 다음 날(22일) 아침 7시 30분쯤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집을 나섰고, 동네 주변 야산에 올랐다가 1시간여 만에 귀가했다. 그날 오후 보건 당국은 그에게 확진 판정을 내렸다. 평택시청은 24일 오후 본지가 'A씨를 왜 광화문 집회 참석자로 홈페이지에 공개했느냐'고 질의를 하자, 이후 '보신각 집회 참석자'로 수정했다.


이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민주노총 확진자로 인한 추가적인 (바이러스) 노출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하면 (광화문 집회 참석자와) 유사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노총은 브리핑 자료를 내고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15일 기자회견이라 단정하지 말아 달라"며 "(A씨와)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검사를 받은 나머지 조합원은 음성으로 판정됐고, 집회 전주에 기아차 화성공장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노동자가 있었다"고 했다.




지난 광복절 민노총은 2000명을 동원한 '노동자대회'를 열면서 '기자회견'이라는 단어를 붙였다. 서울시가 당일 집회를 금지했지만 '기자회견'은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이 함께 율동에 맞춰 노래하며 구호까지 외치는 명백한 집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광화문 집회에 대해 해산 명령을 내렸던 경찰은 이 집회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박상현 기자 원우식 기자 허상우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25/2020082500070.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