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미국-이스라엘-UAE 간 역사적 평화협정 체결 [Breaking]Israel and UAE strike historic deal to

[속보] 미국-이스라엘-UAE 간 역사적 평화협정 체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미국과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UAE) 간 공동 평화협정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상호 적대적 관계에서 우리의 대중동 정책이 매우 잘 이뤄졌다"며 "이번 협정으로 팔레스타인 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병합 조치가 중단될 것"이라고 밝혔다.

BBC
edited by kcontents

 

로이터 등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를 신속하게 보도하면서 "이번 합의에 따라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지역에 대한 주권 적용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협정이 타결되기까지 트럼프 행정부의 오랜 중재 노력이 반영됐다고 자평했다.

또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공동 선언문을 공개했다. 이 선언문에는 "다음주 이스라엘과 UAE 대표가 만나 투자·관광·직항편 운항·안보·에너지 등에 대한 양자 협정문에 서명한다"고 적시됐다.

이에 따라 내주 양국 협정문 서명 뒤 정식 외교관계 수립에 따른 후속 조치로 상호 대사관 개설 조치 등이 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과 걸프 지역의 아랍국가 아랍에미리트(UAE)가 13일(현지시간) 외교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다.

(서울=연합뉴스) 장성구 기자 sunggu@yna.co.kr

edited by kcontents

 

 


edited by kcontents

아울러 3국은 향후 다른 (아랍) 국가들과도 이 같은 외교적 돌파구를 추가로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셰이크 모하메드 빈 자예드 아부다비 왕세자와 지난 10일 삼각 전화통화를 통해 이 같은 합의를 이끌어 냈다고 보도했다.
[이재철 기자] 매일경제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