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음식도 궁합 있다… 진통제, 커피랑 먹으면 毒​​


     음식끼리 궁합이 있듯 약에도 궁합이 있다. 병을 치료하려고 먹는 약인데, 잘못 먹으면 효과도 못 보고 부작용까지 생길 수 있어 문제다약을 먹을 때 피해야 할 식품을 알아본다.


 

시사저널

edited by kcontents


진통제-커피·술 (X)

복합진통제에는 카페인이 들어, 복용 후 커피나 드링크제를 마시면 카페인 과잉상태가 될 수 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고 술을 마시면 간 손상·위장 출혈 등의 약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




항생제-우유·술·커피 (X)

항생제는 우유·술·커피와 궁합이 맞지 않는다. 퀴놀론계 항생제와 우유 등 유제품을 함께 먹으면 약 성분이 몸에 흡수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유제품은 항생제 복용 두 시간 후에 먹는다. 또한 커피·콜라·녹차·초콜릿 등 카페인이 든 식품을 항생제와 같이 먹으면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한다. 더불어 메트로니다졸 성분의 항생제를 먹고 술을 마시면 구토·복부경련·두통·안면홍조가 일어날 수 있어, 항생제를 복용하면 술은 피한다.


이상지질혈증약-자몽주스·술 (X)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는 간을 손상시키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약과 함께 술을 마시면 간에 부담이 더 커지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는 피한다. 또한 자몽주스엔 나린긴 성분이 있는데 고지혈증 치료제를 분해하는 효소를 과도하게 높여 독성을 유발한다. 자몽주스를 마시려면 약 복용 두 시간 후에 마신다.


고혈압약-고기·알로에 (X)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한다면 성분에 따라 음식을 가려 먹는다. 심장박동수를 감소시키는 베타차단제를 먹으면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를 멀리한다. 함께 섭취하면 어지럼증이나 저혈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몸속 체액의 양을 줄여 혈압을 감소시키는 이뇨제는 알로에와 함께 먹으면 체내 칼륨의 양이 감소할 수 있다. 칼륨의 양이 줄면 나트륨 배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주의한다. 반면 혈관을 이완해 혈압을 조절하는 ACE저해제·칼륨보충 이뇨제는 신장에서 칼륨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 고칼륨혈증을 유발한다. 따라서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오렌지 등은 피한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김명주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04/2020080403395.html










정책브리핑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