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살아나나


소비자심리지수 반등, 주택가격전망 지수 역대 두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얼어붙었던 소비심리가 지표상 3개월째 회복 중이다.

최근 부동산 가격 급등과 맞물려 주택가격전망 지수는 역대 두번째로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한국은행은 ‘2020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6월보다 2.4포인트 오른 84.2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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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이 지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4월 70.8까지 떨어졌다.


5월(77.6), 6월(81.8), 7월(84.2) 3개월 연속 반등 중이다.

하지만 지수 자체는 코로나19 영향이 반영되기 전인 2월(96.9)과 비교해 아직 낮다.




전달과 비교해 구성 지수별 증감을 살펴보면 현재경기판단(49) 5포인트, 소비지출전망(95) 2포인트, 가계수입전망(90) 2포인트, 현재생활형편(85) 1포인트 등 4개 지수가 올랐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20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6월보다 2.4포인트(p) 오른 84.2로 집계됐다.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jin34@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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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생활형편전망(87)과 향후경기전망(70) 지수는 변화가 없었다.

한편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25로 한달 사이 13포인트 뛰었다.


지수 125는 사상 최고 기록이었던 2018년 9월 128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상승폭 13포인트는 2018년 9월(19포인트), 2020년 6월(16포인트) 이후 세 번째로 크다.

김동우 기자 love@kmib.co.kr 국민일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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