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철·동해북부선 내년말 착공


동서고속철·동해북부선 내년말 동시착공


동서고속철 1·7공구 쌍용·한진·대우 등 대기업 대거 참여

실시설계 적격사 11월 선정…도 계획대로 내년말 착공 확정

동해북부선 전략환경평가 돌입 행정절차 빠르게 진행중


   강원도 SOC사업 중 최대 숙원인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와 동해북부선의 내년 말 동시 착공이 사실상 확정됐다.


동서고속철의 경우 국내 대기업 컨소시엄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설계 및 착공의 세부 일정이 확정됐으며, 동해북부선 역시 전략환경영향평가 통과의 발판을 마련했다.


강원도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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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구간의 건설·설계 입찰이 진행 중인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중 가장 규모가 큰 1공구와 7공구 공사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 컨소시엄이 대거 참여했다. 강원도는 이들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설계 등의 일정을 확정·통보함에 따라 내년 말 착공도 확정됐다.




실제 지난주 춘천의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국내 4개 대기업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열린 비공개 현장 설명회에는 1공구(춘천 근화동~신북읍 산천리·2,454억원)에 쌍용중공업 컨소시엄과 한진중공업 컨소시엄이 참가했다.


미시령터널 하부로 철도 터널을 새로 뚫는 7공구(인제 북면 용대리~고성 토성면 원암리·2,339억원)에는 대우건설과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경쟁을 벌이게 됐다.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총 사업비는 4,800억원 규모로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철도사업 중 최대 규모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올 11월12일 이들 컨소시엄 중에 실시설계 적격사를 선정한다. 실시설계 기간은 1년으로 정해져 강원도의 계획대로 내년 말 착공도 확정됐다.


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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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제진 간 동해북부선도 남은 행정절차 중 최대 관건으로 평가받는 전략환경평가에 돌입했다.




강원도와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등은 전략환경영향평가에 참여할 13명의 협의위원 선임에 착수했다. 국토부와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 등이 추천하는 협의위원 외에 강원도와 고성군, 양양군, 속초시, 강릉시 관계공무원 각 1명씩, 강원도 추천 주민 대표 1명, 민간전문가 1명이 포함되는 것으로 결정돼 지역 측의 입장을 대변할 위원을 과반에 가깝게 확보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의 경우 국내 최대 사업이다보니 굴지의 대기업이 다수 참여해 신속한 책임 시공이 가능해졌으며 동해북부선도 행정절차가 빠르게 진행돼 두 노선의 내년 말 동시착공이 사실상 확정 단계”라고 밝혔다.

최기영 기자 answer07@kwnews.co.kr 강원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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