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서남권 일대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구축...14兆 투입


전북 서남권에 해상풍력단지 구축…14兆 투입·2028년 완공


2022년 단계적 착공
정부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상생 꾀할 것"


   지난 11년간 논의에 논의를 거듭해 온 전북 서남권 일대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구축 사업이 결실을 맺었다.

전북 고창·부안군 인근 해역에 약 14조원의 민자 사업비가 투입돼 건설되는 이 단지는 2022년부터 단계적 착공에 들어가 2028년 완공될 예정이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단지와는 관련이 없음. 사진=한국전력공사 블로그

정부는 17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전북도·고창군·부안군·한국전력공사·한국해상풍력과 지역 주민대표가 '전북 서남권 주민상생형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식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송하진 전북도지사, 유기상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김종갑 한전 사장, 여영섭 한해풍 사장, 이성태 고창군 주민대표, 김인배 부안군 주민대표 등이 참석했다.

 


전북 서남권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은 2.4기가와트(GW) 대용량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이는 인근 지역주민 약 224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오는 2022년 한국해상풍력이 개발하는 400메가와트(MW) 용량의 시범단지 착공에 이어, 1년간의 풍황 조사를 거쳐 나머지 2GW 용량은 2023년 착공된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11차례에 걸쳐 국회,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시민·환경단체, 주민대표가 참여해 논의한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결과에 따른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 풍력기업들은 지난 2011년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 협약서'를 체결, 지난해까지 3단계에 걸쳐 2.46GW 규모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추진해 왔다.

주민 반발 등에 부딪혀 10여년간 지지부진하던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전라북도, 고창군, 부안군, 한국전력공사, 한국해상풍력 및 고창군·부안군 주민대표와 '전북 서남권 주민상생형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추진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yoon2@yna.co.kr

edited by kcontents

 

 


그러나 풍력업계의 사업 철수, 주민 수용성 확보 등의 어려움 등으로 2017년에야 실증단지(60MW)를 착공, 지난해 완공했다. 시험·확산단지 추진에 대해서도 주민 우려가 큰 상황이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이에 민주당 기후변화대응·에너지전환산업육성특위의 제안으로 전북도가 주도해 지역주민·정부·환경단체 등으로 민관협의회를 구성·운영, 시범·확산단지에 대한 추진여부를 논의해 왔다.

정부 관계자는 "민관협의회를 통해 발전 사업이 추진된 것은 국내에서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사례"라며 "협의 과정에서 주민대표·정부·지자체·환경단체가 머리를 맞대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합의점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체결된 협약서엔 주민 참여형 사업 추진 등 지역주민과의 다양한 상생 방안이 포함됐다.

우선, 정부·지자체·유관기관은 기본타당성조사, 인프라조성, 공동접속설비 구축·인허가 협력 등을 통해 조속한 사업 추진을 지원키로 했다.

또 연안 어선의 단지 내 통항을 허용하고 대체 어장을 마련하는 한편, 실질적인 연안 어업 구역 확대를 통한 수산업 상생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협약에 따라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령'도 개정된다. 주민·지자체 참여형 사업을 추진해 주변 지역과 주민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은 민관협의회를 통해 주민 합의를 이끌어낸 모범적 사례"라며 "오는 10월 시행되는 신재생법 시행령에 따라 집적화단지 제도가 도입되면 지정요건 검토를 거쳐 1호 집적화단지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례를 다른 지역에도 적용해 주민과 상생하는 해상풍력 단지 조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서남권 해상풍력단지 건설에 따라 10년간 23조원 규모의 경제 유발 효과와 9만개의 직·간접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특히, 조선업과의 연관성이 큰 해상풍력 추진을 통해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에 처한 조선기자재 업체의 일감 확보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민 기자 ZDNET KOREA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