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이도주공2·3단지 재건축, 조만간 현대건설과 수의계약 ㅣ 대우조선해양건설, 토목 기술상 수상에 460억원 신규 수주 `겹경사


제주 이도주공2·3단지 재건축, 조만간 현대건설과 수의계약


조합 측 "현대건설이 수의계약에 참여한다는 의사 밝혀

내달 조합원 총회"


   제주 이도주공2단지3단지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조합(조합)이 조만간 현대건설과 재건축 사업에 대한 수의계약을 체결할 전망이다.

14일 조합 등에 따르면 최근 현대건설이 이도주공2·3단지 재건축 수의계약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현대건설은 이도주공2·3단지 재건축 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마련해 조만간 조합 측에 제출할 전망이다.

조합은 현대건설의 제안서가 접수되면 조합원 총회를 열어 최종 선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제주 이도주공2·3단지


이와 관련해 조합 관계자는 “현대건설 측에 수의계약 참여 의사를 물었고, 최근 현대건설이 수의계약에 응하겠다고 밝혀왔다. 현대건설이 준비중인 제안서가 접수되면 조합원 총회를 열어 시공사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라며 “오는 8월 중순께 조합원 총회 개최를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1987년 12월 준공된 이도주공2·3단지아파트는 연면적 3만7746㎡ 규모에 5층 건물 18개 동에 760세대와 상가 14곳이 있다.

 

대지면적은 4만2110.6㎡에 추진되는 재건축 사업은 지하 2층, 지상 14층 건축연면적 15만3839.3㎡(871세대) 규모로 추진된다. 건폐율은 28.7%, 용적률은 246.09%다.

 

조합은 2017년 9월24일 한화건설·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비전사업단)을 시공사로 선정했지만, 조합원들 사이에서 다른 재건축 사업과 비교해 조건이 나쁘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올해 2월29일 임시총회를 열어 비전사업단과의 계약을 해지했다.

 

조합은 지난달 17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새로운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을 진행했지만, 2번 모두 현대건설이 단독 응찰하면서 유찰됐다.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에 따라 재건축 사업 추진시 입찰에 2개 이상의 복수 업체가 참여하지 않을 경우 유찰되는데, 2차례 연속 유찰되면 수의계약 체결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조합 측은 현대건설과의 재건축 사업 수의계약을 추진중이며, 기존 시공사였던 비전사업단은 부당한 계약해지라고 주장하며 서울서부지방법원에 8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과 시공자지위확인 소송을 청구한 상태다.

이동건 기자 (dg@jejusori.net) 제주의소리 


대우조선해양건설, 토목 기술상 수상에 460억원 신규 수주 `겹경사`


지난 10일 제23회 토목의날 행사서 `올해의 토목 구조물상` 수상

고속도로 민간 투자사업 2건 총 460억원 규모 수주 확정


     한국테크놀로지 자회사 대우조선해양건설이 토목 기술 분야 수상에 이어 고속도로 공사 신규 수주로 겹경사를 맞았다.


코스닥 상장사 한국테크놀로지는 자회사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지난 10일 제23회 토목의 날 행사에서 장거리 해저 터널 공사로 `올해의 토목 구조물상`을 수상한 데 이어 총 460억원 규모의 고속도로 민간 투자 사업 신규 수주에도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창~김포 고속도로 민간 투자사업 위치도. [사진 제공 = 한국테크놀로지]




회사가 수주한 공사는 서창~김포 고속도로, 오산~용인 고속도로 등 민간 투자 사업 2건으로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이 중 약 460억원 규모의 고속도로 공사를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서창~김포 고속도로는 인천시 남동구 만수동부터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간 18.4㎞를 왕복 4~6차로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진출입시설 5개소와 영업소 1개소가 포함되는 대규모 공사로 총 사업비만 7574억원에 이른다. 현대산업개발, GS 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과 함께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공동도급으로 참여하며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약 300억원 규모의 공사를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오산~용인 고속도로는 경기도 오산시 양산동부터 경기도 용인시 성복동을 잇는 공사로 총 17.3㎞ 왕복 4차선 규모로 건설되는 공사다.


이 사업 역시 현대건설, 대우건설, 쌍용 건설 등 대형 건설사와 함께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공동 도급으로 진행하며 회사는 약 160억원의 공사를 맡아 진행한다. 총 사업비는 1조124억원이다.




공사기간은 2건 모두 약 60개월이다. 공사가 끝나면 인천-김포, 오산-용인 지역간 이동이 편리해져 지역 주민의 생활 편의성이 크게 향상 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최초로 성공시킨 초장거리 HVDC 해저터널 준공으로 올해의 토목 구조물상을 수상한 데 이어 굵직한 고속도로 공사 2건까지 수주해 매우 고무적"이라며 "기존 목표인 연내 수주잔고 1조5000억원 달성을 반드시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대한토목학회주관으로 열린 `2020 제23회 토목의 날` 시상식에서 2015년 수주에 성공해 작년 10월 준공한 북당진-고덕간 HVDC 해저터널 공사에 적용한 특수 공법(Shield TBM)이 높은 평가를 받아 올해의 토목 구조물 특별기술상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바 있다.

[김경택 기자 kissmaycry@mkinternet.com]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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