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새 둥지 이전 ㅣ 춘천지방법원·검찰청 청사 신축 이전사업


구리시, 낡은 농수산물 도매시장 사노동으로 이전한다


    수도권의 대표 농수산물 유통 허브인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이 새 둥지로 이전한다. 새로 지어질 시장은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푸드테크노 밸리로 조성된다.


13일 경기 구리시에 따르면 인창동에 자리한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을 사노동 일대로 이전한다. 구리시는 이전 대상지인 사노동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로 묶여 있는 만큼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빠르면 이달 안에 구체적인 입지와 규모 등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경민일보

edited by kcontents


이번 시장 이전은 안승남 구리시장이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밝히면서 2019년 초부터 본괘도에 올랐다. 1997년 6월 인창동 18만㎡에 문을 연 시장이 20년 넘게 운영되면서 시설이 낡고, 화재와 안전사고 등의 우려도 끊이질 않으면서  논의 끝에 시장 이전이란  대안을 꺼내 든 것이다. 시장 주변에선 악취 등 민원도 잇따랐다.


이에 구리시는 관련 타당성 연구 용역을 진행하는 등 시장 이전 방안을 검토해왔다. 새로 신축될 시장은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융ㆍ복합 형태의 글로벌 푸드테크노 밸리 형태를 갖춘다. 시장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 유통 관련 사업성을 극대화하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 일반인은 물론 관광객까지 끌어 모을 수 있는 소매점과 먹거리촌 등 별도의 특화 공간을 마련해 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구리시는 정부와 협의해 그린벨트 해제 등을 거쳐 내년부터 토지보상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준공 목표 시점은 2026년이다. 시장에는 현재 농산물ㆍ수산동ㆍ경매장 건물에 529개의 중도매인 법인이 영업 중이며, 관련 종사자만 4,000명이 넘는다. 운영은 구리시 산하 구리농수산물공사가 맡고 있다. 


안 시장은 “그간 시민과 도매시장의 의견을 들어 최적의 입지를 찾아 선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다”며 “새로운 입지에 세계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의 첨단 유통시장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춘천지법·지검 청사 부지 전체 평지로 조성


   춘천지방법원·검찰청 청사 신축 이전 사업은 대상 부지 전체를 평지로 조성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춘천지방법원은 13일 신청사 준비위원회를 열고 총 5만7,000㎡ 면적의 석사동 구 경자동차대대(이하 경자대대) 부지 중 50% 정도를 차지하는 임야를 평탄화한 후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다수 의견으로 채택했다.




이날 회의는 앞서 강원대와 인접해 있는 임야를 존치하는 것이 조경 및 녹지 비율 등을 유지하는 데 낫다는 의견이 내부에서 제기되면서 이뤄졌다.


춘천지방법원·검찰청 청사 신축 이전 사업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회의 결과 공사 비용 절감과 청사 건축 면적 확대 효과가 높은 전면 택지 조성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 우세했다. 경자대대 임야 일부를 남기는 경우 안전을 위한 옹벽공사가 추가돼 부지 조성 예산으로만 500억원을 초과하며 타당성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대부분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춘천지법은 이러한 안을 법원행정처에 전달해 실시계획 인가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춘천시는 올 하반기로 예상되는 실시계획 인가가 완료되는대로 국방부로부터 부지를 매입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부지 매입을 완료하면 내년까지 지장물 철거와 상하수도 설치 등을 한 후 이를 다시 법원행정처와 검찰청에 매각하는 과정을 거친다. 신청사 완공 목표시기는 2023년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수개월의 조사 기간을 줄일 수 있고 건축면적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본다”며 “평지로 조성해도 녹지 비율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무헌 기자 강원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