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송파 올림픽훼밀리타운 외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ㅣ 한국중부발전, 서천화력 폐부지 개발 본격화


서울 송파구 올림픽훼밀리타운 아파트,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서울시는 지난 8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송파구 문정동 150번지 일대 문정택지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9일 밝혔다.


대상지는 지하철 3호선과 8호선이 교차하는 가락시장역에 인접한 올림픽훼밀리타운 아파트다.


1988년 입주한 56개 동 4천494세대 아파트로, 북쪽 가락시장 시설 현대화사업과 남쪽 문정 법조단지 조성 등 여러 호재가 있다.


송파구 문정택지 지구단위계획구역 위치도[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구단위계획

당해 지구단위계획구역의 토지이용을 합리화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키며, 경관·미관을 개선하고 양호한 환경을 확보하며, 체계적·계획적으로 개발·관리하기 위하여 건축물, 그 밖의 시설의 용도·종류 및 규모 등에 대한 제한을 완화하거나 건폐율 또는 용적률을 완화하여 수립하는 계획을 말한다. 연수구청

edited by kcontents


결정안은 준주거지역에 대해 기준 용적률 300% 이하, 허용 용적률 400% 이하, 높이 계획 최대 80m 등을 확정했다




도건위는 이날 사당·이수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도 수정 가결했다.


해당 부지는 남부순환로에 연접해 있다. 지구단위계획상 공동 개발로 지정돼 상업지역 내 대규모 건축이 가능한 지역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결정 변경으로 사당역 일대 역세권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대문구 충현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 중구 주교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도 수정 가결됐다.


노원구 서울상계2택지개발사업구역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은 원안 가결됐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위한 어울림체육센터 건립 등이 변경안의 골자다.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jk@yna.co.kr


한국중부발전, 폐부지 리조트건설 ‘SPC 예비 후보군’ 모집

 

    한국중부발전 서천건설본부(본부장 김윤기)는 (구)서천화력 폐부지 개발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리조트 건설 사업을 위한 SPC참여 예비후보군 모집’을 지난 7일 자로 공고했다고 밝혔다.




8일 서천군에 따르면 서천건설본부와 폐부지 개발의 본격 추진을 위해 지난 3월 서천화력 폐부지개발 TF팀을 발족하고, 각종 인허가 등 행정 절차 진행을 위한 실무회의를 진행해 왔다.


동백정 해수욕장 복원 조감도. ⓒ서천군


동백정 복원사업을 위한 해역 이용협의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지난달 17일 착수했으며, 군 관리계획(용도지역, 지구단위계획) 결정 및 실시설계 용역은 지난 1일 시행한 입찰 공고를 거쳐 8월 착수 예정이다.


또한, 기본계획을 토대로 집라인(Zipline) 및 마리나 시설 선착장 등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구)서천화력 부지 전체 철거 및 동백정해수욕장 복원공사도 7월에 실시설계 용역 설계 심사를 거쳐 8월 공사 입찰 공고, 10월 착공을 예정하고 있다.


서천건설본부는 2021년까지 (구)서천화력을 완전히 철거하고 2022년 1월부터 동백정해수욕장 복원공사에 착수해 2023년 6월 완공할 계획이다.




김윤기 서천건설본부장은 “주민과의 약속인 이번 사업이 로드맵에서 정한 기간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동백정 복원사업이 갖는 상징적 의미를 충분히 알고 높이 평가하며, 발전소와 지역 주민과의 신뢰 및 상생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사업은 세계적으로 선례를 찾아보기 힘든 역사적인 일로, 산업화로 파괴된 자연환경을 복원하는 귀중한 교훈의 장소가 될 것”이라며 “동백정해수욕장이 다시금 서천군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있어 지역 주민과 서천건설본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서천화력 폐부지 리조트 개발사업 SPC참여 예비 후보군 모집은 8월 7일까지이며 예비 후보군은 8월 13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서천=이찰우 기자 뉴스스토리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