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산업(Key Industry 基幹産業)


기간산업 Key Industry 基幹産業


산업의 토대가 되는 산업.

경제활동을 원활히 하는 데 필수적인 중요한 산업.


"기간산업이 살아야 서비스업이 산다"


어떠한 산업이 그 나라의 기간산업인가는 각 나라의 산업구조 및 경제생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체로 석탄·석유·전력 등의 동력산업, 제철·제련 등의 금속산업, 도로·철도·해운·항공 등의 수송산업, 비료·시멘트·기초화학 등의 화학공업 등이 기간산업에 속한다.


blog.lgchem.com


기간산업은 다른 산업의 원자재와 건설용 자재로 널리 사용되는 중요 물자를 생산하는 산업, 또한 경제활동에 불가결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산업 등을 가리킨다.




어떤 경우에는 자동차 공업이나 조선공업처럼 고용이 많고 다수의 부품제 조업에 파급효과가 큰 산업을 기간산업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공업화 초기에는 우선 기간산업의 육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간산업에 자금과 자원이 집중 투자된다.


만약 기간산업이 미약하여 국제 경쟁력이 약하거나 이미 성숙단계에 도달하여 후발국의 견제 대상이 될 경우에는 자국의 안정된 경제 발전을 위해 기간산업을 국가가 정책적으로 보호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경제


따라서 기간산업의 새로운 건설과 확충은 기초소재와 동력의 공급을 증가시키고 원활한 수송망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기간산업 [基幹産業]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제조업(Manufacturing industry)

물질 또는 구성요소에 물리적 · 화학적 작용을 가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전환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해설] 단순히 상품을 선별 · 분리 · 포장 · 재포장하는 경우 등과 같이 그 상품의 본질적 성질을 변화시키지 않는 처리활동은 제조활동으로 보지 않는다


 

제조업 개념


서비스업(service industry)

생활의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무형의 노무를 제공하는 산업.


흔히 용역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물질적 재화를 생산하는 활동 이외에 광범위하게 기능하는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여기에는 상업·금융업·보험업·운수업·공무업·가사노동 등 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업종이 포함된다. 이에 포함되는 활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업 [─業]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통계청




한국의 표준산업의 분류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