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폐배터리가 애물단지?...재활용하면...ㅣ "충전·주차 눈치 안보는" 콘센트형 전기차 충전기 나와


전기차 폐배터리가 애물단지? 재활용 길 트면 보물단지


LG화학, 배터리 재활용 열쇠인 수명 예측 기술 개발에 구슬땀


    충북 청주 오창 산업단지에 있는 LG화학 신뢰성센터. 최근 찾은 이곳에는 업소용 냉장고처럼 생긴 체임버(충·방전기)가 수십대 자리하고 있었다. 배터리 온도를 설정해주는 체임버의 문을 열자 그 안에는 400㎏짜리 자동차 배터리가 들어있었다. 르노삼성 SM3 차량에서 3년 이상 쓰였던 전기차 배터리다. 체임버 옆 컴퓨터 화면을 보며 각종 수치를 체크하고 있던 LG화학 김정완 연구원은 "폐배터리의 잔존(殘存) 수명을 예측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미래 예측 기술을 통해 전기차 폐배터리를 효과적으로 재사용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충북 청주 오창 산업단지에 있는 LG화학 신뢰성센터에서 연구원들이 전기차 폐배터리의 잔존 수명을 체크하는 연구를 하는 모습. 배터리, 자동차 업계에선 전기차 판매량 증가로 폐배터리 재활용이 사회 이슈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현종 기자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놓고 한·중·일 기업들이 '전면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LG화학을 비롯한 일부 업체가 폐배터리 재사용을 위한 '또 다른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일찌감치 폐배터리 처리 기술 연구에 투자해 향후 '보물단지'가 될 수 있는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이다.


애물단지 폐배터리, 잘 쓰면 보물단지

아직까지 폐배터리는 애물단지다. 일반적으로 전기차의 경우 5~10년 15만~20만㎞를 주행하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같은 양의 전기를 충전해도 주행거리가 감소되고, 충전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현재 폐배터리 처리는 지방자치단체나 전기차 업체가 담당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자동차 업체는 600~1000달러를 부담해 폐배터리를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판매량이 늘면서 폐배터리도 쏟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대로라면 사회문제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 2017년 368만대에서 올해 850만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에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이 2200만대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급증하는 전기차 판매량…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도 뜨거워진다

자동차 업계와 배터리 업계는 애물단지인 폐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다면 보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LG화학 김응룡 책임은 "높은 효율을 요구하는 전기차 배터리로선 계속 사용할 수 없더라도 ESS(에너지저장장치), 스쿠터, 킥보드 등에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는 전기차용으로 수명을 다한 뒤에도 70~80% 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 폐배터리 재활용은 아직 누구 하나 성과를 내지 못한 초기 단계다. LG화학은 연내 폐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차 충전시설 건립을 시작으로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폐배터리 재활용 시스템, 전기차 가치 끌어올린다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하기 위해선 배터리 수명을 체크할 수 있는 표준화 작업이 필요하다. LG화학 김정완 연구원은 "체임버에 폐배터리를 넣고 전압·전류·온도를 달리하는 등 수천 가지 시나리오를 적용해보고 있다"며 "반복 실험을 통해 전기 자동차 폐배터리의 잔존 수명을 예측할 수 있게 되면 폐배터리를 재활용할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과 과천에 있는 LG화학 배터리연구소에서 근무하는 연구원들은 24시간 365일 돌아가는 충·방전기의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전기차 폐배터리는 다른 용도로 재활용한 후에도 '쓸모'가 사라지지 않는다. 재사용한 후에도 폐배터리를 분해해 리튬·코발트·니켈·망간 등 희귀금속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LG화학 성진우 책임은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폐배터리 활용이 지속 가능 경영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배터리 업계에선 폐배터리의 재활용이 전기차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촉매 역할도 할 수 있다고 본다. 전기차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원가 비율이 30%가 넘는데 이를 이전처럼 다 쓴 뒤 버리는 게 아니라 재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완비될 경우, 전기차 생산 비용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LG화학 김명환 배터리연구소장(사장)은 "그동안 쌓아온 배터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글로벌 시장 표준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석남준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7/2020060702193.html




"충전·주차 눈치 안보는" 콘센트형 전기차 충전기 주목

     전기차 시장 확대로 전기차 전용 콘센트형 충전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충전 속도는 일반 완속 충전기과 비교해 절반 정도 느리다. 하지만, 충전을 위해 장시간 주차가 가능하고 설치·공사비가 들지 않는데다, 무단 충전을 막는 도전 기능까지 갖췄기 때문이다.

7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기차용 콘센트 충전기 5종이 출시, 국가 충전기 보조금 자격기준을 통과했다. 5개 제품 중 3개는 자체 전기사용에 따른 계량이 가능한 과금형(계량) 기능을 갖췄고, 2종은 기존에 과금기능을 갖춘 충전케이블을 사용하도록 설계됐다.

매니지온 전기차 충전 전용 콘센트 미콘.

이들 충전기의 출력은 3㎾급으로 일반 완속(7㎾)충전기에 비해 충전 속도는 절반 수준이지만, 제품 가격이 크게 저렴하고, 설치와 이용이 간편한 게 특징이다. 또한 지금까지의 콘센트형 충전기와 달리 전기 도전을 차단한다. 충전에 따른 전기요금은 사용자가 과금하도록 설계됐다.



전기차 전용 콘센트로 개발된 매니이온의 충전기 '미콘(MeCon)'은 자체 무선인식(RFID) 전자태그 기술을 접목해 아파트 등 관리소가 승인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사용을 차단한다. 이 때문에 다른 전기차나 청소차량 등 공공시설의 전기 무단 사용을 막을 수 있다.

또 국내 과금 기능의 이동형 충전기로 등록된 모든 제품과 호환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아파트 관리소 등에 등록된 사용자만 인증 단계를 거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내헌 매니지온 대표는 “미콘은 별도의 공사비 없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데다, 전기 도전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며 “향후 정부 보조금이 없어지는 시장과 신규 아파트의 충전설비 의무 구축에 따른 시장을 고려해 가격도 7만원으로 책정했다”고 밝혔다.

스타코프 과금형 콘센트 충전기 차지콘.

과금형 콘센트 국내 첫 제품인 스타코프 '차지콘'은 모든 충전케이블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차지콘은 소프트웨어 방식의 전력량계 기능과 전력제어·전자기기의 주파수 등 특성을 분석하는 독자 기술로 법정 계량기의 안전·정밀도 등 성능시험에 통과한 유일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일반 콘센트를 과금형 콘센트로 바꾸면,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 됐다. 아파트나 회사 건물 주차장 콘센트를 과금형 콘센트로 교체하면 사용자는 전용 신용카드를 갖다 대고 충전을 할 수 있다.

안태효 스타코프 대표는 “차지콘은 콘센트형 제품으로는 유일하게 'RFID 리더기'를 장착, 원격 무선통신을 통한 24시간 감시·관리가 가능하다”며 “사용자 인증에 따른 도전 방지는 물론 전력제어·전자기기의 주파수 등 특성을 분석한 독자 기술로 전기차와 각종 전자제품을 구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 전자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