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허가부터 철거까지 규정절차 만화로 쉽게 배운다


   의령군(신정민 의령군수 권한대행)은 건축물 신축을 위한 허가부터 철거까지의 건축법령 정보를 담은 “만화로 체험하는 알기 쉬운 건축여행” 책자 500부를 제작하여 전 관·과·소 및 읍·면사무소와 관내 238개 마을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 알기 쉬운 건축여행은 평소 건축법령상 건축기준 등을 위반한 건축물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이중 상당수가 건축법령에 대한 정보와 이해 부족으로 발생하고 있어, 건축법 위반 행위임을 알지 못해 단속되는 피해를 줄이고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군민의 안전과 재산권보호를 위해 군민이 이해하기 쉽게 “만화로 체험하는 알기 쉬운 건축여행” 안내책자를 제작했다고 말했다.

 

“만화로 체험하는 건축여행”의 주요 내용은 건축물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신고)부터 착공·사용승인, 유지관리 및 철거까지 각 행정 단계별 적용규정과 행정절차를 설명하고, 이 밖에도 가설건축물의 허가(축조), 용도변경 허가(신고), 대수선 허가(신고)에 대한 제도 개념 및 세부 현황을 만화책에 담았다.

 

군 건축민원담당(최용석)은 “앞으로도 군민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건축물 허가 등의 절차를 보다 쉽게 알고 안전한 관리가 생활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물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의령군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프로젝트 성공 노하우 담은 책 발간


50년간 건설사업관리 노하우 담아

"프리콘은 일종의 리허설, 시행착오 최소화해 프로젝트 성공확률 높일 수 있어"

프로젝트 성공 공식 다섯 가지 제안


    한미글로벌은 김종훈 회장이 50년 간의 건설사업관리(PM)의 노하우를 담은 책 '프리콘-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을 내달 1일 발간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 책은 국내 최고 건설사업관리 전문 기업 한미글로벌을 설립한 후 24년간 성장시켜 전 세계 58개국에 진출, 글로벌 10위권에 입성시킨 김종훈 회장이 2500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경험에서 추출해낸 성공 공식을 담았다.


김종훈 회장은 50년 간의 건설사업관리(PM)의 노하우를 담은 책 '프리콘-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을 발간했다. (사진=한미글로벌)





김 회장은 '프리콘' 개념이 우리 사회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산업계가 한단계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저술했다고 전한다.


건설 프로젝트는 시공 전에 성패가 결정된다. 원가, 일정, 품질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시공 전에 사전 검증해 프로젝트가 계획에 따라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시공 전 사전 활동이 바로 프리콘이다. 즉 프리콘이 프로젝트 성패의 80~90%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김 회장은 프리콘이 일종의 '리허설'이라고 설명한다. 영화에서 고난도 액션 신을 소화하기 위해 출연자들이 본 촬영 전에 수십번의 리허설을 되풀이하듯이, 프로젝트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행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프리콘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기간과 비용 모두를 절감해, 초기 단계부터 프로젝트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최근 아카데미 4관왕 등 전 세계 영화계를 휩쓴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은 철저한 콘티 작업을 통해 한컷 한컷을 미리 준비하고 실제 촬영에서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저한 준비와 검증, 편집까지 전 과정을 고려한 이같은 사전 활동은 프리콘과 일맥상통한다.


이 책은 프리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건설사업관리는 물론 R&D 프로젝트, 신제품 개발, 신사업 개발 등 전반적인 경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나침반 역할을 한다.




김 회장은 수십 년간 다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에서 추출한 성공 공식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프로젝트 리더인 발주자의 명확한 목표 제시 및 권한 위임 △기획과 초기 단계의 협업 △프로젝트의 탁월한 설계 △참여자 간의 신뢰와 협업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친 관리 등으로 구성된 이 공식은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올려줄 수 있다는게 한미글로벌 측의 설명이다.


한미글로벌 관계자는 "대한민국 100대 CEO에 15번 선정된 경영자로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권에 응축돼 있다"며 "개인 독자가 원하는 성공을 향한 포석으로 프리콘 개념에 주목하기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정상명 기자 아시아타임즈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