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무릎에 좋은 식품 ㅣ 고단백질 ‘맥문동’ 뿌리 화제


허리, 무릎에 좋은 뜻밖의 식품 3


   허리와 무릎이 좋지 않으면 활동성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전반적인 건강도 악화되기 쉽다. 허리와 무릎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는 습관도 중요하다. ‘스파인유니버스닷컴’ 자료를 토대로 흔히 먹는 음식 중 허리와 무릎 건강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webmd.com

edited by kcontents


1. 브로콜리

뼈에 좋은 칼슘 섭취가 가능한 채소가 브로콜리다. 브로콜리는 대표 영양 채소인 시금치보다 칼슘 함량이 4배나 많다. 풍부한 칼슘 섭취는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 데 좋다.


2. 달걀

비타민D가 결핍되면 체내 칼슘과 인산 부족을 초래해 허리 디스크나 목 디스크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기에 근력 저하나 피로감, 다리가 무거워지는 느낌, 심하면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달걀노른자에는 비타민D가 적절히 들어있어 일주일에 3~5개 정도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와 척추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비타민D는 뼈 건강을 위해 필수 영양소”라며 “건강한 허리를 위해 적당량의 달걀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3. 토마토

비만은 척추가 받는 무게 부담을 늘려 각종 척추 디스크 질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체중 조절은 허리와 무릎의 건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영양 성분을 고르게 섭취해야 한다. 무턱대고 단식을 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장기나 근골격이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다이어트를 도우면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토마토가 꼽힌다.


토마토에는 비타민B2, 비타민C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반면 당분과 칼로리는 낮다. 여기에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다이어트 시 무릎이나 허리 등에서 일어나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코메디닷컴





콩 3배, 브로콜리 2배 단백질 함유···'맥문동' 효능은?


   ‘맥문동’ 뿌리가 화제다.

5~8월 피는 꽃 ‘맥문동’의 뿌리는 소염·강장 ·진해·거담제 및 강심제 등 한방 약재로 사용된다.


송림 솔바람 길 '맥문동'. ⓒ서천군/뉴스스토리(http://www.news-story.co.kr)



edited by kcontents


맥문동은 콩의 3배, 브로콜리의 2배가 되는 양의 단백질을 함유한다. 그 외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6,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다. 열량은 적다.


또한, 면역력 증진, 폐 기능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 맥문동 속 ‘스피카토사이드A'라는 성분이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그 밖에 기억력 향상, 뇌세포 보호, 당뇨, 간 손상 보호, 심장 기능 강화 등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섭취는 주로 한방차로 달여 먹는 방법을 이용한다.

정석준 mp1256@ajunews.com기자 아주경제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