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대교 완공 이어 용유~잠진도 제방도로 완료 ㅣ 행복청, 다정동(2-1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준공


"무의대교 완공 이어 용유~잠진도 제방도로 확장공사도 완료...개발 가속화"


    잠진도와 무의도를 잇는 무의대교가 완공된데 이어 용유~잠진도 간 제방도로 확장 공사도 최근 완료됨에 따라 용유·무의 지역 개발 사업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의대교 (잠진도 ~ 무의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용유·무의 지역을 경쟁력을 갖춘 관광·레저 허브로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 용유~잠진도 간 제방도로 확장 공사가 지난달 말 완료됐다고 8일 밝혔다.


총 사업비 70억원이 들어간 이번 공사는 지난 2018년 8월 착공돼 1년 8개월여 만에 마무리됐으며, 제방도로 400m와 접속도로 300m 등 총 길이 700m인 도로의 폭을 종전 6m에서 10~12m로 확장한 것이다.


이에 앞서 인천경제청은 총 사업비 704억원을 투입해 길이 1.3㎞, 폭 12m의 무의대교 건설공사를 지난 2014년 9월 착공해 올해 1월 완공한 바 있다.




용유도에서 잠진도를 거쳐 무의도를 잇는 제방도로와 무의대교 등 주요기반시설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무의도로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무의도를 찾는 차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무의도에 추진 중인 무의 LK와 무의 쏠레어 복합리조트 사업 등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개발사업의 가속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방도로 (용유 ~ 잠진도)


이에 발맞춰 인천경제청은 지역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추진 중인 무의도 내 △큰무리마을 ~ 하나개입구 도로 확장공사를 조속히 완료할 예정이며, 현재 실시계획 인가 중인 △하나개 ~ 광명항, △하나개 ~ 하나개해수욕장 등 2개 도로와 용유 지역인 △공항서로 ~ 남북로 간 도로 사업도 총 778억원을 투입해 연내 착공 후 오는 2022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정상철 인천경제청 용유무의개발과장은 “중구청과 협의해 앞으로 무의도 내부도로 확장공사·주차장 건설 등 부족한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신속히 추진함으로써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용유‧무의지역이 해양문화·관광레저 중심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fez





행복청, 다정동(2-1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준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문기, 이하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 다정동(2-1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이하 복컴)를  준공하였다고 4월 29일(수) 밝혔다.


행복청은 지난 2016년 7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2018년 5월부터 올 해 4월까지 공사를 실시하였다.



 

다정동 복컴은 총사업비 409억 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1만 2564㎡,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건물로,

'길․마당․사람이 함께하는 생활의 중심이자, 주변을 아우르고 조화롭게 만든다’는 개념으로 설계하였다.


특히, 건물 중심에 전통 한옥 요소가 담긴 ‘다정루’가 설치되어, 이 곳에서 주민들이 교류 활동과 야외전경을 감상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요시설은 ▲ 주민센터 ▲ 도서관(북카페, 열람실 등) ▲ 지역아동센터 ▲ 보육시설 ▲ 체육시설(다목적체육관, 클라이밍장, 스쿼시장 등) ▲ 노인문화센터 ▲ 문화의집(문화관람실, 악기연습실, 미술교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노인․청소년․유아 등 모든 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여가 활동을 펼치고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행복청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사용자 중심의 건물이 건립 될 수 있도록 건립과정에 주민, 전문가, 세종시 등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였다.


박춘수 행복청 공공시설건축과장은 “다정동 복컴이 주민의 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행복청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