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식 구조 100년 장수명 아파트’ 뜬다


기둥식 구조로 100년까지 튼튼… ‘장수명 아파트’ 뜬다


벽식구조로 평균수명 27년 불과

콘크리트 등 내구성 키우기 주력

세종 ‘블루시티’ 첫 장수명 실증

정부도 건폐율 향상 등 인센티브


    최근 건설업계에서 내구성, 가변성, 수리용이성이 높은 장수명 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주택의 평균 수명은 약 27년으로 미국 71년, 프랑스 80년, 독일 121년, 영국 128년 등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매우 짧기 때문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우리나라 주택의 평균 수명이 선진국에 비해 짧은 것은 콘크리트 건물의 사용 가능 연한도 문제지만, 대부분의 주택형태가 "벽식 구조"로 지어져 있기 때문"이라면서 "각종 배선과 배관이 콘크리트 내부에 매립돼 있어 건물 관리가 쉽지 않아 노후화가 앞당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최초 장수명 주택 실증단지인 세종시 '블루시티' 국토교통부 제공




장수명 주택, 기둥식 구조 "강점"

2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장수명 주택은 콘크리트의 강도를 높이거나 철근의 피복두께를 두껍게 하는 등 콘크리트의 품질을 높임으로써 내구성을 높인 집이다.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가 세종시 "블루시티"에서 국내 최초 장수명 주택 실증단지 준공식을 개최하기도 했다.


장수명 주택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주택에 걸리는 하중을 벽체에 의존하는 기존 벽식 구조 방식이 아닌 하중 전체를 기둥으로 지탱할 수 있는 "기둥식 구조"를 적용해 가변성과 수리용이성이 확보된다.


기둥식 구조를 적용하면 라이프 스타일과 입주자 취향에 맞는 자유로운 평면 배치가 가능하다. 유지보수가 필요한 수도, 전기, 가스 부분도 콘크리트 벽체에 매립하는 것이 아니라 경량 벽체 내부에 매립해 교체, 수리가 쉽도록 시공돼 리모델링도 쉽다.





기둥식 구조의 장점은 또 있다. 벽식구조는 기둥 없이 벽이 천장을 지지하는 형태라 위층의 바닥 소음이 벽을 타고 아래로 전달되는 정도가 크다.


반면 기둥식 구조는 바닥에서 전달되는 소음이 기둥을 타고 전달돼 벽식구조 대비 소음전달이 적다. 설비 배수관을 슬라브 위에서 처리하는 층상배관 공법을 함께 적용하면 생활소음 차단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30년 이상 된 아파트에서 재건축 사유로 꼽는 이유 중 하나가 "노후 배관의 녹물"이다.


장수명 주택은 수도, 전기 배관의 수리가 용이해 노후배관의 점검, 교체가 쉽다. 기존 온돌방식인 습식온돌 방식은 난방배관이 시멘트 바닥 속에 있어서 배관수리 시 바닥을 모두 드러내야 한다. 반면 건식온돌 방식은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아 수리 시 배관교체가 습식온돌 방식에 비해 용이하다.




인센티브 통해 장수명 주택 "확산"

장수명 주택의 여러 장점이 부각되고는 있지만 지금까지 주거업계에서 대세로 자리잡지 못한 것은 초기 원가 부담 때문이다. 실제 국토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수명 주택 공사비는 비장수명 주택 대비 약 3~6% 수준의 공사비용이 증가된다. 이 때문에 건설사들은 고급 아파트나 주상복합건물에만 기둥식 구조를 적용해왔다.


 

출처 https://blog.naver.com/honey2050/221429964559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초기 건설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100년간의 생애주기비용(LCC)은 비장수명 대비 11~18%의 절감이 가능하다. 장기적으로는 철거와 재건축 횟수를 줄임으로써 온실가스는 17%, 건설폐기물은 85% 절감이 가능해 환경, 사회적인 비용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장수명 주택을 널리 보급하기 위해서 2014년 12월부터 장수명 주택의 인증제도를 시행 중이다. 1000가구 이상 규모의 공동주택을 건설할 경우 장수명 주택 인증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했다. 장수명 주택 우수 등급 이상을 취득할 경우 건폐율과 용적률을 10% 이내에서 늘려주고 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아파트에서 장수명 주택 우수등급 이상 인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조건이 쉽지 않기 때문에 건설사 입장에서는 인센티브를 통한 장수명 주택 유도는 실효성이 크지 않다"며 "다만 미래가치를 고려해 여러가지 방면으로 연구, 적용 중에 있어 정부 차원의 추가지원 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중장기적으로 주택 수요가 줄어들면 노후화된 기존 주택들이 장기간 사용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장수명 주택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민기 기자 kmk@fnnews.com 파이낸셜뉴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