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수시로 마려울 땐, 참아야? ㅣ 발의 굳은살로 내 몸에 생긴 병을?


소변 수시로 마려울 땐, 참는 습관 들여라?


    수시로 소변이 마려워 삶이 질이 떨어지는 사람은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야 한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 근육, 배뇨신경 등에 이상이 생겨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고 ▲참기 어려운 정도의 요의​(尿意)​를 느끼고 ▲밤중 소변을 보려고 잠에서 한두 번 이상 깨는 것을 말한다. 심해지면 화장실 가는 도중 소변이 나와 옷을 적시기도 한다.


소변을 과도하게 자주 보는 과민성 방광이 있을 때는 소변을 하루 7회 이내로 줄이기 위해 요의가 있어도 참는 습관을 들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근육 주머니다. 건강한 성인은 방광에 최대 ​400~500㏄의 소변을 저장한다. 보통 ​방광에 150㏄의 소변이 차면 마려운 느낌이 들고, 200~300㏄가 차면 반드시 화장실을 가야 하는데, 과민성 방광인 사람은 그 절반(50~100㏄)만 돼도 참지 못한다.​ 파킨슨병이나 뇌졸중 같은 신경계질환에 의해 배뇨 담당 신경에 이상이 생긴 경우를 제외하고는 노화가 가장 큰 원인이다. 나이 들면 소변 배출 신호를 전달하는 배뇨신경과 방광 근육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실제 65세 이상은 20% 이상이 과민성 방광을 겪는다. ​​30대 이하 젊은층은 스트레스 등 정신적 문제로 인해 과민성 방광을 겪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가 뇌의 배뇨 중추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지고, 이 때문에 소변이 조금만 차도 요의를 느낄 수 있다.


과민성 방광은 간단한 생활수칙을 지키면 완화될 수 있다. 우선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이들은 방광을 자극해서 소변량이 충분히 차지 않았는데 배출 신호를 보낸다. 탄산음료, 매운 음식도 줄인다. ▲​물은 하루 1000mL 이상 2400mL 이하​의 적정량만 마신다. 물을 과도하게 많이 마시면 어쩔 수 없이 소변을 자주 보러 가게 되는데, 이후에는 물을 조금만 마셔도 소변을 자주 보는 배뇨 습관이 생기게 된다. 반대로 물을 너무 적게 마셔도 소변이 방광 내에서 농축돼 방광을 자극해 요의가 느껴진다. ▲​​소변을 적당히 참는 것도 도움이 된다. 평소 소변보는 시간을 체크해뒀다가 그 간격을 30분씩 늘리면 된다. 소변 횟수를 하루 7회 이내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 과민성방광이 없는 사람이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한다. ▲​​위를 보고 누운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좋다. 방광근육 조절력을 높여 소변 참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증상이 낫지 않으면 약물이나 보톡스를 활용한 치료를 고려한다. 약은 주로 방광 수축 작용을 막는 '항무스카린제'를 쓴다. 보톡스는 방광 근육을 마비시켜 요의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게 한다. 방광 내벽 20~30군데에 보톡스를 주입한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16/2020041603588.html


발에 굳은살 생긴 위치 보면, 내 병 알 수 있다


    발바닥에는 피부가 두꺼워지며 과도한 각질층이 생기는 '굳은살'이 있는 사람이 많다. 발은 걸을 때 체중이 가장 많이 실리는 부위이기 때문이다. 굳은살 자체는 심각한 질환이 아니지만, 굳은살이 생긴 위치를 자세히 살펴보면 족부질환을 발견할 수도 있다. 질병이 원인이라면 굳은살은 아무리 긁어내도 다시 재발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굳은살이 생긴 위치를 자세히 살펴보면 족부질환을 발견할 수도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둘째발가락 밑에 생긴 굳은살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변형되는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다. 걸을 때 지면에 닿는 발바닥 면적이 일반적인 사람보다 비정상적으로 넓어 평소 발 안쪽에 체중 부하가 많이 발생하며 무의식적으로 둘째발가락에 힘을 준 채로 걷기 때문에 이 부위에 굳은살이 생긴다.




새끼발가락이나 그 주변의 굳은살

소건막류를 의심한다. 소건막류는 무지외반증이 새끼발가락에 발생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앞코가 뾰족한 하이힐을 신는 여성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돌출 부위와 신발이 지속해서 마찰하기 때문에 굳은살뿐만 아니라 점액낭염, 피부궤양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다.


발 앞, 뒤꿈치에 모두 굳은살이 있는 경우

발바닥 아치가 깊게 패여있는 '요족'을 의심할 수 있다. 요족은 아치가 평평해 문제가 생기는 평발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져 질환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요족이 있으면 걸을 때 발바닥 전체가 땅에 닿지 않고 발 앞, 뒤꿈치에만 체중이 실린 채 지면에 닿기 때문에 앞·뒤꿈치에 굳은살과 통증이 나타난다.


앞서 언급한 질환들은 모두 보행 균형과 관련이 깊다. 따라서 악화되면 발목, 무릎, 고관절, 척추 등에 2차 합병증을 부를 수 있어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굳은살과 함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정형외과를 방문하는 게 좋다. 경과가 심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최소침습교정술·복합교정술 등을 이용해 빠른 치료와 회복이 가능해졌다.

전혜영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16/2020041603493.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