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 실업' 공포 불어닥친 '구조조정' 바람


재계에 불어닥친 '감원' 칼바람… '대량 실업' 공포


대기업 잇달아 희망퇴직 나서 인력 구조조정

신규 실업급여 신청 급증…‘잠재 실업자’ 44만명


    상당수 자영업·소상공인이 도산 직전에 몰린 가운데 대기업에도 감원(減員) 바람이 불어닥치면서 대량 실업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만성적인 경기 침체에 코로나 사태까지 겹치면서 수백만명이 일자리를 잃고 거리에 나앉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미 지난해 말부터 실적 악화에 시달리던 일부 기업이 희망퇴직을 단행했는데, 코로나 사태로 경기가 더 악화되자 인력 구조조정에 나선 기업들이 늘었다. 실물 경기 위축에 기업들이 속속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하면서 감원을 검토하는 기업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중앙일보



edited by kcontents


현대제철 (19,100원▼ 650 -3.29%)은 지난해 11월, 창사 이래 처음 만 53세 이상 사무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회사 수익성이 악화되는 한계 상황에 몰리자 감원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대한항공 (19,600원▲ 0 0.00%)은 지난해 10월 창립 이후 처음 3개월짜리 단기 무급 휴직을 시행한 데 이어 두 달 후에는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항공업계 불황을 맞아 자구책을 낸 것이지만, 코로나 사태 이후 경영난은 더 악화되고 있다.


인력 구조조정 압력은 코로나 사태에 직격탄을 맞은 항공, 여행, 유통뿐 아니라 주력 산업인 자동차, 석유화학, 중공업, 음식료 등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영향을 받아 고사 상태에 빠진 두산중공업 (3,745원▼ 335 -8.21%)도 희망퇴직을 진행했는데, 업계에서는 최소 600명의 직원이 회사를 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희망퇴직을 시행했던 오비맥주는 5개월 만에 다시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상당수 자영업, 소상공인이 도산 직전에 몰린 가운데 대기업들마저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며 대량 실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실업급여 신청 건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에 가장 큰 폭 증가했다./연합뉴스

롯데하이마트 (21,500원▼ 350 -1.60%)역시 창사 이래 처음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고, 자동차 부품업체 만도 (24,050원▼ 500 -2.04%)노사는 지난달 전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대기업보다 위기에 더 취약한 중소·중견기업, 자영업의 고용 상황은 훨씬 심각하다. 이미 대량 실업 사태가 시작됐다는 진단도 나온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지난달 실업급여 신규 신청건수는 15만6000건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5% 급증했다. 이 증가 폭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3월 이후 11년 만에 가장 높았다. 지난달 지급된 실업급여는 8982억원으로 전달 세운 역대 최대 기록(7819억원)을 한 달 만에 갈아치웠다.


앞으로 실업급여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고용 상태는 유지하고 있지만 정부 지원이 끊기면 곧바로 일자리를 잃게 되는 ‘잠재 실업자’가 40만명을 넘었기 때문이다.



고용부에 따르면 정부가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은 5만곳, 휴업수당을 받고 휴직 중인 근로자는 44만명에 이른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을 겪는 사업주가 직원을 내보내지 않고 고용을 유지하면 정부가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것으로, 이런 사업장에서 휴직 중인 직원은 사실상 잠재 실업자인 셈이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비용 부담을 떠안은 상당수 자영업, 소상공인이 코로나 사태로 주저앉은 상황에서 주력 산업이 부진에 빠져 대기업마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면서 고용 상황은 갈수록 악화될 전망이다.


재계 관계자는 "노동시장의 경직성이 큰 국내 고용의 특성상 한계에 직면한 기업들이 희망퇴직이나 무급휴직 형태로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는데, 일부 업종이나 몇 개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업종에서 많은 기업이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어 대량 실업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퇴직자들이 다른 기업에서 다시 일자리를 잡을 수 있지만 지금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퇴직자는 곧바로 실업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연선옥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