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협력사와 全공사정보 모바일로 실시간 공유


   포스코건설이 국내외 협력사들과 공사 정보를 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포스코건설은 그동안 사내 인트라넷에 분산돼 있던 계약, 공사일정, 안전, 소통관리시스템을 통합해 관련 정보를 모바일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토탈정보공유시스템 `포스원(POSONE)`을 구축했다고 5일 밝혔다. 포스원은 포스코건설(POSCO E&C)과 협력사가 하나(ONE)가 된다는 의미다.



 

포스원을 통해 포스코건설과 협력사는 공사계약 체결부터 납기일정, 기성내역까지 계약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일·주·월 단위의 공사실적과 계획 등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현장의 안전관리도 포스원을 통해 이뤄진다. 안전관리자가 작업시작 전과 작업 중에 점검해야 할 위험항목들을 포스원에서 지정하면 근로자가 안전기준을 충족해야 작업이 진행되도록 했다.




또한 기존에는 카카오톡이나 밴드와 같은 사외SNS메신저로 소통해 정보보안의 한계가 우려됐으나, 접속권한이 있는 공사관계자들만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안을 유지할 수 있고 포스원에 탑재된 전자결재와 게시판, 업무쪽지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을 가능케 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계약, 공사일정, 안전, 소통관리시스템 내의 22개 기능 중에서 자신의 공종과 업무에 맞는 것만 골라 화면을 구성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이 높다.


해외 협력사를 위해 영문으로도 제공 예정인 이 시스템은 지난해 12월 인천 `송도 테크노파크 AT센터` 현장에 시범 적용된 바 있으며, 실시간 협업 개선과 수작업 감소 등의 효율성이 입증돼 올해부터는 국내외 모든 현장에 확대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R&D센터 관계자는 "포스원은 공사관리시스템의 주요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모바일로 표준화된 소통채널을 지원함으로써 회사와 협력사간 업무 시너지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나현준 기자] 매일경제




GSIL-삼성엔지니어링, 건설현장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 도입 계약체결


    삼성전자 평택 고덕 현장 등 삼성엔지니어링의 건설현장에 ㈜지에스아이엘이 공급‧운영하는 스마트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이 도입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본투글로벌센터는 멤버사인 지에스아이엘이 3월 중순 삼성엔지니어링과 신규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 안전 시스템/데일리시큐

edited by kcontents


이에 따라 지에스아이엘의 스마트안전관리 시스템은 삼성엔지니어링이 시공 중인 평택 그린동 전기, 모터제어반(MCC, Motor Control Center)실에 공급된다. 밀폐공간 내 근로자의 안전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탕정과 오폐수 처리시설 등에도 밀폐공간에서의 안전관리 시스템 적용을 준비 중에 있다.





스마트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은 근로자의 위치 파악, 비상구호체계 등 기능이 있어 안전사각지대를 없애고 사고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근로자 위치추적과 함께 현장 수조마다 대형 태블릿 PC를 설치해 근로자들이 현장 상황을 공유하고, 문제발생 시 알람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수조 내 산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가연성가스, 황화수소 등 정보를 수집하고 실시간 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근로자의 수조 내 투입, 퇴실 이력 등 현장 정보와 근로자별 안전교육 이수, 건강검진 진단 유무 등의 근로자 이력관리도 가능하다.


비상사태 발생 시 구호체계도 치밀하다. 근로자 센서의 SOS버튼이 눌리면 모바일 및 웹에서의 SOS 알람이 울려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에스아이엘은 이번 계약을 통해 밀폐공간 내 산소 수치 하락 및 유해가스로 인한 사망 또는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근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을 위한 안전관리비 항목을 확대하는 내용으로 하는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규칙’을 개정‧공포했다. 안전관리비 항목에 무선통신 및 설비를 이용한 안전관리체계 구축운용비용을 추가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기술을 건설현장에 도입해 건설안전 수준을 높이도록 유도했다.

[류승훈 기자] ryush@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