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협력사와 공사정보 모바일로 실시간 공유 ㅣ 삼성엔지니어링, 건설현장에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 도입


포스코건설, 협력사와 全공사정보 모바일로 실시간 공유


   포스코건설이 국내외 협력사들과 공사 정보를 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포스코건설은 그동안 사내 인트라넷에 분산돼 있던 계약, 공사일정, 안전, 소통관리시스템을 통합해 관련 정보를 모바일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토탈정보공유시스템 `포스원(POSONE)`을 구축했다고 5일 밝혔다. 포스원은 포스코건설(POSCO E&C)과 협력사가 하나(ONE)가 된다는 의미다.



 

포스원을 통해 포스코건설과 협력사는 공사계약 체결부터 납기일정, 기성내역까지 계약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일·주·월 단위의 공사실적과 계획 등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현장의 안전관리도 포스원을 통해 이뤄진다. 안전관리자가 작업시작 전과 작업 중에 점검해야 할 위험항목들을 포스원에서 지정하면 근로자가 안전기준을 충족해야 작업이 진행되도록 했다.




또한 기존에는 카카오톡이나 밴드와 같은 사외SNS메신저로 소통해 정보보안의 한계가 우려됐으나, 접속권한이 있는 공사관계자들만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안을 유지할 수 있고 포스원에 탑재된 전자결재와 게시판, 업무쪽지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을 가능케 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계약, 공사일정, 안전, 소통관리시스템 내의 22개 기능 중에서 자신의 공종과 업무에 맞는 것만 골라 화면을 구성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이 높다.


해외 협력사를 위해 영문으로도 제공 예정인 이 시스템은 지난해 12월 인천 `송도 테크노파크 AT센터` 현장에 시범 적용된 바 있으며, 실시간 협업 개선과 수작업 감소 등의 효율성이 입증돼 올해부터는 국내외 모든 현장에 확대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R&D센터 관계자는 "포스원은 공사관리시스템의 주요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모바일로 표준화된 소통채널을 지원함으로써 회사와 협력사간 업무 시너지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나현준 기자] 매일경제




GSIL-삼성엔지니어링, 건설현장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 도입 계약체결


    삼성전자 평택 고덕 현장 등 삼성엔지니어링의 건설현장에 ㈜지에스아이엘이 공급‧운영하는 스마트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이 도입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본투글로벌센터는 멤버사인 지에스아이엘이 3월 중순 삼성엔지니어링과 신규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 안전 시스템/데일리시큐

edited by kcontents


이에 따라 지에스아이엘의 스마트안전관리 시스템은 삼성엔지니어링이 시공 중인 평택 그린동 전기, 모터제어반(MCC, Motor Control Center)실에 공급된다. 밀폐공간 내 근로자의 안전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탕정과 오폐수 처리시설 등에도 밀폐공간에서의 안전관리 시스템 적용을 준비 중에 있다.





스마트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은 근로자의 위치 파악, 비상구호체계 등 기능이 있어 안전사각지대를 없애고 사고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근로자 위치추적과 함께 현장 수조마다 대형 태블릿 PC를 설치해 근로자들이 현장 상황을 공유하고, 문제발생 시 알람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수조 내 산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가연성가스, 황화수소 등 정보를 수집하고 실시간 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근로자의 수조 내 투입, 퇴실 이력 등 현장 정보와 근로자별 안전교육 이수, 건강검진 진단 유무 등의 근로자 이력관리도 가능하다.


비상사태 발생 시 구호체계도 치밀하다. 근로자 센서의 SOS버튼이 눌리면 모바일 및 웹에서의 SOS 알람이 울려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에스아이엘은 이번 계약을 통해 밀폐공간 내 산소 수치 하락 및 유해가스로 인한 사망 또는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근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을 위한 안전관리비 항목을 확대하는 내용으로 하는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규칙’을 개정‧공포했다. 안전관리비 항목에 무선통신 및 설비를 이용한 안전관리체계 구축운용비용을 추가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기술을 건설현장에 도입해 건설안전 수준을 높이도록 유도했다.

[류승훈 기자] ryush@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