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자 선정 공모 불발...재공모 추진 ㅣ 천안 직산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인천경제청,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 재공모 추진"


공모계획 보완 등을 통해 빠른 시일 내 사업 정상 추진에 노력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30일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자 선정 공모를 마감한 결과 사업제안서를 접수한 업체가 없음에 따라 공모계획 보완 등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재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은 시민들의 생애 전주기적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의료 관련 산·학·연 시설을 집적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계획된 사업이다.


청라의료복합타운 조감도/메디칼업저버

edited by kcontents

   

인천경제청은 지난 해 12월 5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과 의료바이오 관련 산·학·연 시설 및 업무시설, 상업시설들이 어우러지는 의료복합타운을 조성할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절차를 진행해 왔으나, 사업제안서를 접수한 업체가 없었다.




인천경제청이 그 동안 관심을 보였던 업체들을 대상으로 불참 경위 등을 파악해 본 결과,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기업들의 대규모 개발사업 참여의지가 크게 위축되었고, 최근 청라국제도시에서 있었던 여러 건의 오피스텔 분양 저조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이 사업이 대시민 의료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공모 불참 원인 분석과 관련 업계의 향후 참여 의향 파악, 최근의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한 후, 관계 기관 및 부서와 함께 사업 내용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공모계획 보완 등을 통해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김종환 인천경제청 서비스산업유치과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기업들의 투자의지가 위축돼 이번 공모에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재공모 등을 통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청



천안 직산첨단산단 조성 1921억 투입…2023년 준공


    2023년 준공 목표로 총사업비 1921억 원을 투입해 직산읍 모시리 일원에 천안 직산 도시첨단산업단지(이하 직산첨단산단)가 조성된다.


천안 직산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서울경제

edited by kcontents


천안시 직산첨단산단 개발사업은 지난 27일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았다. 직산읍 모시리 일원에 33만 3872㎡ 규모로 들어설 직산첨단산단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시행한다. 직산첨단산단은 지난 2016년 1월 국토교통부 도시첨단산단 공모에 선정되며 신호탄을 쏘았다.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에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 후 주민설명회, 관계기관(부서)협의, 국토교통부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 27일 최종 승인 고시됐다.




직산첨단산단은 사업부지에 포함된 토지소유자의 건축허가 처리 문제로 한동안 추진이 더뎠다. 시는 지난해 관련부서 협의와 당사자 청문을 거쳐 건축허가를 직권 취소하며 돌파구를 마련했다. 천안시는 지난해 12월 20일 LH와 직산첨단산단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사업추진에 속도를 냈다.


직산첨단산단은 산업, 연구, 업무, 상업 등 복합 공간으로 구성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직산역세권 일대가 향후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부품, 디스플레이산업 등 첨단 업종을 직접화한 첨단산업 클러스터의 중심이자 맞춤형 산업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시는 산업단지계획 승인에 따라 앞으로 토지보상협의회 구성을 통해 보상절차를 이행한 후 조성공사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현재 추진 중인 LG퓨처일반산단, 북부BIT일반산단, 동부바이오 일반산단에 이어 직산도시첨단산업단지가 차별화된 첨단 지식기반 일자리창출, 투자촉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대전일보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