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운전 국가기술자격]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ㅣ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건설기계운전 국가기술자격 -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는 조선소, 제철소, 철도공작창, 대형기계 제조업체에서 많이 활용되는 천장크레인을 안전하게 운행하고 기계수면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된 자격이다.


천장크레인/출처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hjstyle3535

edited by kcontents


수행직무는 신호수의 지시에 따라 천장크레인을 운전해 금속제품 및 자재 등의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에 운반하는 일과 일상점검 및 간단한 예방정비 등의 업무이다.


진로 및 전망은 주로 1차금속 제조업체, 조선소, 제철소, 철도공작창, 시멘트 제조업체, 대형기계 생산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2660명 / 합격1823명 / 합격률68.5%, 실기는 응시1834명 / 합격1241명 / 합격률67.7%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라이센스뉴스 박세창 기자]


건설기계운전 국가기술자격 -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는 건설현장 등의 산업안전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양중 작업계획에 따라 타워크레인을 운전해 건설현장, 조선소 등에서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 설치, 해체작업 중 운전 등의 직무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타워크레인/정책브리핑



edited by kcontents


수행직무는 타워크레인을 운전해 건설현장, 조선소 등에서 줄걸이 작업자 및 신호자와 함께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로 운반 및 설치, 해체 작업 중 운전 등의 업무


진로 및 전망은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운전원으로 취업할 수 있지만 타워크레인의 국내 사용대수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이 많지 않은 편이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1726명 / 합격1336명 / 합격률77.4%, 실기는 응시1877명 / 합격846명 / 합격률45.1%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라이센스뉴스 박세창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