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척결" 외친 최강욱 전 청 공직기강비서관, 최고가 도요타 렉서스 등 3대 보유


"친일 척결" 외치던 최강욱, 렉서스 등 車 3대 굴려

강경화, 세자녀에 연희동 땅 증여… 김조원, KAI 주식 판 뒤 주가폭락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최근 두 딸과 아들 등 세 자녀에게 서울 연희동 땅 300㎡(약 90평)를 100㎡(30평)씩 증여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장녀 이모씨는 2018년 말 결혼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 땅을 받았다. 세 자녀 중 유일하게 미국 태생인 이씨는 2017년 강 장관 청문회 당시 '국적 논란'에 휘말려 미국 시민권을 포기했다.

최강욱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이날 공개한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 내역' 등에 따르면, 강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전 연세대 교수는 7억4648만원 상당의 연희동 임야 300㎡를 3등분해 세 자녀에게 증여했다. 이 전 교수는 지난해 한·일 외교 갈등이 극심할 무렵 보유했던 일본 혼다 승용차를 팔았었다.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은 이번 재산 신고에서 배기량 4600㏄ 일본차 렉서스 등 3대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전 비서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한국보다 일본의 이익에 편승하는 무리를 척결하는 것. 그것이 제가 선거에 임하며 다짐하는 최고의 목표"라고 썼다.

LS460 carfax
edited by snsmedia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 재직 시절 사들인 총 2억8800여만원 상당 KAI 주식을 '직무 관련성' 문제로 매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가 이 주식을 매각한 이후 주가가 크게 떨어졌다. 이번 재산 공개에선 보석, 골동품 등도 눈길을 끌었다. 장호현 한국은행 감사는 아내 명의로 1.5캐럿 다이아몬드 반지와 1.5캐럿 에메랄드 반지(각 3000만원) 등 총 6500만원어치의 보석류를 신고했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신라 석탑과 도자기 등 10억500만원 상당의 예술품·골동품을 신고했다.
노석조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