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최대 건설기계·장비 전시회 VIDEO: CONEXPO 2020


북미 최대 건설기계·장비 전시회, CONEXPO-CON/AGG 참관기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3년마다 개최되는 전시회, 코로나19 영향에도 높은 참가율 보여 


최종소비자들, 직수입보다 현지 에이전트나 

유통망을 통한 소량 구매 선호 경향 


1. 전시회 개요


미국 건설기계·장비 시장 동향

2019년 미국 건설기계·장비 시장 규모는 415억 달러

2019년 미국 건설기계·장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3% 감소한 415억 달러, 2020년은 2.1% 감소한 406억 달러 전망


 

CONEXPO-CON/AGG/On-Site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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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기업은 Caterpillar Inc.(보유 브랜드: Cat, Olympian, Turbomach, MaK), Komatsu Ltd., Deere & Company(보유 브랜드: Waratah, John Deere)로 상위 3개사는 시장의 약 55%를 점유함. 그 외 Terex Corporation, CNH Industrial NV 등이 있음.



미국 내 700여 건설기계 제조업체가 소재하고 있으며, 일리노이(7.1%), 위스콘신(7.0%), 오하이오(5.8%) 등 오대호 주변 및 텍사스(5.5%), 캘리포니아(5.4%)에 주로 소재


주요 수입국은 일본, 멕시코, 독일, 캐나다, 중국 등


코로나19로 인한 미국 건설시장 영향

미국 경제 불확실성 증가로 일부 건설 활동, 특히 주거시설 건설 보류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3월 15일, 미 연방준비위원회의 금리 인하 발표는 주거 건설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미국 건설시장은 중국 제품 의존도가 높은 편임. 예를 들어 조명기구 제조산업은 미국 수요의 약 65%를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수급이 불안정해짐. 그외 다수의 건축자재 공급망이 붕괴돼 미국 건설 관련 기업들은 새로운 공급업체 발굴에 힘쓰고 있음.




2. 전시회 특징


전시회 현황

CONEXPO-CON/AGG는 3년마다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건설기계·장비 전시회

2020년 전시회에는미국, 캐나다, 독일, 일본 등 37개국 약 2300여 개사가 참가했으며 전시 규모는 270만 스퀘어피트



참가 현황

주요 참가업체는 John Deere Construction, 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Doosan Bobcat, Komatsu, Case Construction Equipment, KOBELCO Construction Machinery USA, Astec Industries, Superior Industries, Mack Trucks 등


중국과 이탈리아는 국가관을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참가 취소

세계 각국에서 컨트랙터(총 참석자 중 67% 차지), 유통상, 서비스 제공업체, 엔지니어 등 약 13만 명이 참석



바이어 참석은 지난 2017년 전시회 대비 5% 상승했고, 특히 미국 바이어 참석은 8% 상승함. 컨트랙터와 제조업체 참석은 14% 증가


참관인 중 약 86%는 의사 결정권자



3. 전시회 부대행사


포괄적이면서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 제공

CONEXPO-CON/AGG의 교육 프로그램은 컨트랙터, 건설자재 생산자, 최종 사용자들이 현재 어려운 경제 상황을 타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원천이 됨.


총 10개 주제로 각 세션당 1시간 내지 2시간씩 진행

교육 세션에 등록한 참관자는 약 7만6000명으로 2017년 전시회 대비 46% 상승하며, 참가자들의 관심이 높음.


주제

내용

골재

 - 채석장 생산 및 공장설계의 최신 방법과 동향

 - “Drill and Blast Improvement Project Using Photogrammetry, GPS, Drill Navigation Systems”, “Maximizing Conveyor Performance-Industry Standards vs. Real World Application”, “Washing and Classifying 101” 등 총 11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아스팔트

 - 아스팔트 포장, 재활용, 자재 및 플랜트 관리에 대한 기술과 혁신

 - “Key Metrics for Monitoring Asphalt Plant Performance”, “Plant Operations - Baghouse Operation & Maintanence”, “Best Practices for Residential and Commercial Paving”, “Recycling Agents” 등 총 16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콘크리트

 - 콘크리트 재료, 석조, 생산 및 공장 관리에 대한 최신 사례와 기술

 - “Pathway to Resilience: Concrete Solutions to Sustainable Communities”, “Placing, Consolidating and Pumping Air Entrained Concrete”, “Concrete Mix Design: What To Look For” 등 총 12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크레인, 리프트

 - 크레인, 고정/공중 리프트 작동에 대한 신기술, 규정, 안전

 - “Crane Inspection - How do you do that?”, “Best Practices for Inspecting and Connecting Your Rigging”, “Qualifications in the Crane Industry: What Does it Take?” 등 총 12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사이트 개발

 - 대형 장비 컨트랙터를 위한 최신의 비즈니스 및 장비 관리 기준

 - “Earthmoving with Pull-Type Scrapers: Maximizing Efficiency and Profits”, “How to Optimize Walk-Around Inspections”, “Renting vs. Buying Equipment Benefits of a Data-Driven Approach” 등 총 10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기계 관리 및 유지

 - 최신 자산 관리 및 유지관리 동향

 - “The Fleet Maintenance Journey: The Importance of a Robust Fluids Management Program”, “The Value of a High Performing Equipment Manager”, “Maximizing Shop & Facility Efficiency” 등 총 17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비즈니스 전략

 - 현재와 미래의 성공을 위해 비즈니스 전략 및 도구 개선, 구축 방안

 - “How To Improve Profitability During the Project Management Life Cycle”, “What Construction Financial Data Can Reveal About Your Company” 등 총 33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인재 유치 및 개발

 - 직업 기술 개발, 발전 및 미래 인력 양성

 - “Gen Z: Finding Your Future Workforce”, “Reaching Gen Z in Recruitment, Training, and Retention Discussion”, “How to Win the War for Talent” 등 총 25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안전

 - 안전 유지를 위해 고안된 교육, 규정

 - “People Not Policy Driving Safety”, “Why Certification Matters: Safety’s Competitive Advantage and the Value of Certification” 등 총 11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기술 솔루션

 - 기술분야의 산업 혁신과 미래 성장기회

 - “Understanding the ROI of Investing in Innovation”, “BIM in the Field (for REAL!)”, “The Future of Electric Machines on the Worksite” 등 총 26개 관련 교육 세션 진행

 



4. 전시회 이모저모


세계 최대 3D 프린트 동상 공개

전시회 주최 측은 3D 프린트 기술로 만든 여성 건축노동자 동상을 공개

약 3m 높이에 설치된 동상은 약 5.8m 높이


위스콘신주 소재 Wauwatosa가 디자인하고 유타주 소재 White Clouds가 프린팅을 했으며 제작 기간은 2개월


주최측 디렉터인 Dana Wuesthoff는 여성들이 건설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어 이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다고 밝힘.




신기술 체험 및 정보 교환 기회

전시회 기간 동안 인공지능, 자율장비, 빅데이터, 신에너지 기술, 지속가능한 고속도로 등 미래 건설 기술을 참가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Tech Experience 제공


Tech Talk를 통해 각 분야의 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서로 나누고 교환함. 올해 주로 다뤄진 주제는 AI 자율주행, 스마트 시티, 3D 프린트 빌딩, 무선에너지 전송, 안전사고(외상성 뇌 손상 예방 및 보호)





4. 시사점


건설기계·장비산업의 대표적 전시회로 효율적으로 북미 시장을 가늠할 수 있는 자리

CONEXPO-CON/AGG는 북미 최대 건설기계·장비 전시회로 최신기기 발전과 신규 기술 적용법 등 건축 분야 전반의 제품과 서비스를 모두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미국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의 참가를 추천


다음 전시회는 2023년 3월 14일에서 18일, 네바다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 예정



코로나19 확산 중에도 성공적 개최

당초 전시회는 3월 14일 토요일까지 개최 예정이었으나 미국의 여행 제한 및 각 기업들의 여행 제한 정책들로 인해 하루 앞당긴 3월 13일에 전시회 폐막


13만 명이 전시회 참가 등록을 했으며, 외국인들의 참가 신청 취소가 우려됐으나 취소율은 1% 이하로 낮은 수준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로 전시를 취소한 기업의 전시 규모는 총 전시 규모 270만 스퀘어피트의 약 2.7%에 해당하는 7만 3350스퀘어 피트임. 그러나 이중 1만 5500스퀘어피트 전시부스는 다시 판매돼 코로나19 확산에도 전시회에 대한 높은 기대와 관심 시사


전시를 취소한 업체는 BASF, Miller Electric, Allison Transmission, Platform Basket, Camso/Michelin 등


전시회 주관업체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네바다 보건지구와 긴밀히 협력해 전시회 기간 방역을 강화하고 손 세정제를 제공해 참가자들이 전시회를 즐길 수 있도록 함.


Equipment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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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평가

코로나19로 인해 전시회의 참관 바이어 수가 당초 예상보다는 적었음에도 한국관 참가 기업은 제품을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엔드유저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음.


한국관의 중장비 기계 부품은 미국 건설장비 대여 기업들로부터 많은 문의와 관심을 받았고 바이어들은 기존 거래처들과 비교해 한국 제품의 품질이 보장된다면 거래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했음. 상담 시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연혁을 중요하게 봤음.


국내참가기업 인터뷰에 따르면 미국 기업에 기납품한 레퍼런스가 큰 도움이 됐고 신규 바이어와의 거래 성사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밝힘.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하루 약 4~5개 진성 바이어의 정보를 수집했다고 함.


참관객들 중 엔드유저인 실 구매자 비율이 높았음. 이들은 직수입 보다는 현지 에이전트나 유통망을 통한 소량 구매를 희망함. 이에 건설기계 장비산업의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AS 및 기술적 대응까지 가능한 유통사 및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직수출 보다는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업을 통한 지역별 소규모 건설 기계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함.




전문가 의견

참가기업인 R사의 C씨는 지난 30년간 이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참가할 예정이라고 함. 전시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기업의 효율성과 시너지를 창출하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이 전시회는 관련업계 관계자라면 꼭 참가해야 하는 전시회라고 평가


두산 Bobcat의 사장인 Mike Ballweber는 화요일 세일즈 리드와 부츠 참석률 면에서 기록적으로 높았다고 밝힘.


Tadano America Corporation의 사장인 Ingo Schiller는 전체 쇼의 성공과 부스 참석에 매우 만족했으며, 전시회 주최측에 대해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해 매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등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감사를 표명


자료: CONEXPO-CON/AGG, IBIS World,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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