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동해선 부산원동역 28일 개통 ㅣ 철도공단 , 영동선ㆍ태백선 스마트 철도통신망 구축


한국철도, 동해선 부산원동역 28일 개통


평일 96회, 휴일 88회 전동열차 운행

접근성 향상·교통난 해소에 도움 기대


   한국철도 부산경남본부는 오는 28일부터 동해선 부산원동역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부산원동역은 기존 동해선 구간 안락역과 재송역 사이에 신설한 역으로 평일 96회 휴일 88회 전동열차가 정차하다. 승·하차를 포함한 하루 이용객은 개통 초기 3,100명에서 2030년까지 4,600명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본부는 내다봤다.


오는 28일부터 동해선 부산원동역이 운영된다. 부산원동역 조감도./사진제공=한국철도 부산경남본부


부산원동역은 동래구 안락동과 해운대구 재송동을 연결하는 수영강 상부 교량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역사 2동, 상·하행 승강장 각 1개소와 에스컬레이터 12대, 엘리베이터 6대 등 편의설비가 운영된다.


본부는 안전한 역 운영을 위해 열차 시험운행, 시설물 검증, 합동점검을 시행하는 등 철저한 사전준비를 마쳤다. 또 장애인협회와 부산시민으로 구성한 이용자 점검을 통해 안내체계 개선, 수유실 배치물품 확대, 장애인 유도블럭 조정 등 서비스 환경도 개선했다.


본부 관계자는 “이번 부산원동역 개통으로 안락·재송·반여동 등 인근 지역주민 2만여 세대의 접근성 향상과 도로 교통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서울경제




철도공단 강원본부, 영동선ㆍ태백선 광전송설비 개량사업 완료


기존 속도보다 16배 빠른 철도통신망 구축으로 철도 안전 확보 


   한국철도시설공단 강원본부(본부장 김용두)는 영동선 및 태백선 노후 광전송설비 개량사업을 완료했다고 25일(수) 밝혔다.

      *  광전송설비 : 광대역 신호를 활용하여 철도 정보를 송ㆍ수신하는 설비


위성기반 철도신호기술 개념도/매일건설신문

edited by kcontents


본 사업은 기존 광전송설비의 노후화로 인한 통신장애 문제를 해결하고 철도 통신망의 안정화를 목적으로 영동선ㆍ태백선 구간 역사 및 변전소 등 78개소의 광전송설비를 개량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를 통해 기존보다 전송속도가 약 16배 향상되고 안정성도 강화된 철도통신이 가능해졌으며, 향후 4세대 무선통신시스템(LTE-R)과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등 스마트한 철도통신망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김용두 강원본부장은 “이번 광통신설비 개량사업을 통해 보다 안전한 열차운행 환경을 조성했다.”며 “앞으로도 노후 철도시설물 개량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국민들께 안전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