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 지게차운전기능사 / 천공기운전기능사


건설기계운전 국가기술자격 - 지게차운전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지게차운전기능사는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됨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지게차를 안전하게 운행하고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 숙련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네이버블로그 Tank

edited by kcontents


수행직무는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하기 위한 지게차를 운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이다.


진로 및 전망은 주로 각종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업체, 시‧도 건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94680명 / 합격52446명 / 합격률55.4%, 실기는 응시84944명 / 합격41156명 / 합격률48.5%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라이센스뉴스 박세창 기자]





건설기계운전 국가기술자격 - 천공기운전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전문포털사이트 큐넷의 자격정보에 따르면 천공기운전기능사는 지반이나 암반에 수평 또는 수직으로 구멍을 뚫거나 말뚝을 시공에 사용되는 천공기를 능숙하게 다룰줄 아는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자격증 정보 공유 센터

edited by kcontents


수행직무는 건축공사, 토목공사 또는 항만공사 등의 건설공사현장에서 지반이나 암반에 구멍을 뚫는 작업 혹은 말뚝을 박거나 뽑는 작업이다.


진로 및 전망은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건설기계제조업체, 부품 판매업체 및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2019년 주요검정현황은 필기는 응시1654명 / 합격964명 / 합격률58.3%, 실기는 응시1200명 / 합격686명 / 합격률57.2%를 기록했으며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다.


 

[라이센스뉴스 박세창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