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전동차 납품 사업 수주


현대로템, GTX-A노선 전동차 120량 사업 수주


   현대로템 (9,160원▲ 310 3.50%)이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첫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로템은 GTX A노선의 사업시행자인 SG레일에서 발주한 GTX-A노선 전동차 120량 납품 사업을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업 금액은 3452억원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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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을 연결해 수도권 장거리 통근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는 광역급행철도 구축 사업으로, 지하 40m 이하 공간에 선로를 구축해 노선을 최대한 직선화한 것이 특징이다.


GTX는 현재 A, B, C 등 총 3개 노선의 신설이 확정된 상태이며 현대로템이 수주한 GTX-A노선 전동차 120량은 파주시 운정역~화성시 동탄역의 총 10개 역사 83.1km 구간에서 운행될 예정이다. 차량은 2024년까지 모두 납품 완료된다.




현대로템이 제작할 GTX-A노선 전동차의 최고운행속도는 180km/h이며 8량 1편성으로 구성된다. 편성당 승객정원은 1090명이다.


GTX-A노선 전동차는 일반 지하철보다 속도가 빨라 차량 외부와 공기가 닿는 틈을 막는 기밀 작업과 실내 소음 차단 수준이 고속열차급으로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로템은 승객의 이명감을 방지하기 위해 차체 벽면 보강재를 강화하고, 일반 지하철의 양문형 출입문이 아닌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두꺼운 단문형 출입문을 적용해 소음을 줄일 예정이다. 승객 승하차 시간 단축을 위해 단문형이지만 기존 고속열차의 900mm보다 폭(1300mm)이 넓은 출입문을 차량마다 좌우 3개씩 설치한다.


청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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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은 이번 수주에서 고품질 차량을 납품하면 GTX-B, C노선에 투입될 차량의 발주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경춘선 전동차 △ITX-청춘 2층 전동차 △ITX-새마을 전동차 △브라질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호주 시드니 2층 전동차 △대만 철도청 전동차 등 국내외에서 총 7863량 규모의 광역철도차량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GTX-A노선 전동차를 납품해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소영 기자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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