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폐기 표결에 앞장선 공무원에 대통령상 훈장


원자력안전委의 원전 폐기 표결… 앞장선 공무원에 대통령상 훈장

장보현 원자력안전委 사무처장, 감사원 감사중인데도 포상받아
원안위 "표결과 관계없는 수상"



   정부가 지난해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에 주도적 역할을 한 장보현(52·사진)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에게 "공적이 뚜렷한 공무원"이라면서 지난달 초 '홍조근정훈장'을 수여한 것으로 12일 뒤늦게 확인됐다. 감사원이 현재 월성 1호기 폐쇄의 문제점을 감사하는 상황에서 그와 관련된 고위공무원을 포상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관가에선 "19년간 포상 한 번 받은 적이 없는 '원전 공무원'이 '탈원전 정책'으로 대통령상을 받게 됐다"는 말이 나왔다.

장보현(52·사진)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

관련기사
180개 원전 부품업체들, "매일 피마르는데 무성의함에 허탈"...업종 전환할 시간 달라는 건데…”
https://conpaper.tistory.com/m/85190
edited by kcontents

총리실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4일 2019년도 우수공무원으로 장 처장을 선정해 홍조근정훈장을 수여했다. "공무원으로서 '국리민복 (國利民福·나라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에 기여한 공로에 상당하다"는 것이 포상 이유였다.

 

 


행시 출신인 장 처장은 지난해 말 월성 원전 1호기 영구 정지안 표결에서 '정지 찬성'에 손을 들었다. 정지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당시 표결은 총 7명이 했는데, 이 가운데 5명은 사실상 입장이 정해진 정부와 여·야권의 추천 인사들이었다. 원안위 소속인 장 처장이 엄재식 위원장과 함께 '정지 찬성'에 손을 들면서 5대2로 정지 결정이 이뤄졌다. 이에 원안위 안팎에선 "원전 발전을 위해 일해야 할 관료가 '정권 코드'를 맞추려 '탈원전'으로 돌아섰다"는 말이 나왔다. 원안위는 그의 수상이 월성 원전과는 상관없다고 했다. 정 처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신속·정확하게 처리한 것들이 주요 요소로 작용해 상을 받게 된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정부에서 수상 경력이 없는 사람을 찾았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등의 여파로 원전 산업·학계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최근 경영 어려움으로 휴업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2600여 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는 등 인력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원전 수출도 사실상 중단되는 분위기다.
정치노석조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