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건축물관리법 시행] 내화 건축재 주목


불에 강한 건축자재 熱戰 “누가 기침소리를 내었는가?”

5월부터 건축물관리법 시행
신뢰성과 성능 인정받은 자재 선택해야

    화재에 강한 건축자재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 요구도 있지만, 당장 5월부터는 ‘건축물관리법’이 시행되기 때문이다.

건축자재의 내화성능은 화재 시에 생명과 재산의 안전과 직결되는 요소다. 그만큼 신뢰성과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은 자재 선택이 중요하다. 

이건창호 ‘ADS 80 FR 60’

알루미늄 유리 방화도어 ‘ADS 80 FR 60(외닫이/양여닫이 타입)’은 방재시험연구원의 ‘갑종 방화 인증(KS F 2268-1, KS F 2846, KS F 3109)’을 획득한 제품이다.



방화도어는 건물에 화재가 발생했을 시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화염 속에서 일정 시간을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진 출입문을 말한다. 방화도어는 화재에 견디는 시간에 따라 갑종과 을종으로 나뉘는데, 갑종은 900도 이상의 고온 화재를 1시간 이상 버텨야 함은 물론이고 연기를 막아주는 차연 성능과 출입이 가능한 문의 기능도 정상적으로 작동해야만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다. 

이건창호의 ‘ADS 80 FR 60’는 알루미늄 프레임에 유리를 적용해 심미적인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넓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에도 도움을 준다. 또 내외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개방성 덕분에 범죄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ADS 80 FR 60’는 세계적인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David Chipperfield)가 설계한 아모레퍼시픽의 서울 용산 신사옥에 적용되기도 했다.

삼익산업, 광섬유 단열재 락울 ROCKWOOL

삼익산업의 광섬유 단열재 락울.



현무암과 백운석 등 천연석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무기질 단열재다. 뛰어난 단열성은 물론 불연성, 흡음성, 치수 안정성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1000℃까지 견디는 내화성을 보이면서도 독가스 발생이 없는 게 장점이다. 

특히 습기에 강해서 외단열에도 적용이 가능한데, 하지 작업 없이 스타코 같은 습식마감재에 바로 붙여서 시공할 수 있다. 아울러 습기를 통과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목조주택에도 적합한 단열재로 평가받고 있다.

비엠투, SCG의 화이버 시멘트
비엠투의 SCG 화이버 시멘트 벽마감재 아이아라(Ayara).

다양한 형태의 건축 내외장재를 제조할 수 있는 내구성과 불연성이 탁월한 소재다. 시멘트의 단점인 높은 중량과 약한 내충격성을 셀룰로오스 섬유로 보완해 제품의 경량화와 강한 내충격성을 보장한다. 



특히 건물 외부에 사용된 목재의 단점을 보완해 데크재(T-Clip)나 트림재, 울타리재 등을 생산하며 주택 및 건축, 조경 시설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아울러 제품의 변형이 적으면서도 유연성을 갖고 있어 곡면 부위에 사용이 가능한 것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이밖에도 불연성(난연 1등급)으로 화재에 강하고, 디자인성이 우수해 건축물의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에코슈퍼판넬, FF판넬

독일의 기술을 적용해 외벽용과 거푸집용, 슬라브용, 지붕용 등으로 생산, 공급되는 불연·단열 복합 판넬이다.

단열재와 경량콘크리트를 스팀 양생해 제조한 불연 복합 판넬로 기존의 발포형 압착판넬 생산과는 달리 몰드에서 압출되어 나오는 순간 발포되어 판넬 자체를 형성한다. 생산과정에서 여러 차례 발포과정을 거쳐 완벽한 발포를 달성해 발포공이 균일하고 우수하며 밀도와 압력, 강도, 열전도 계수 등이 균일한 것이 특징이다

윈코, 스카이텍(Skytech)



 
윈코의 열반사 불연 단열재 스카이텍.



탁월한 단열성능뿐 아니라 국토교통부 기준 준불연 등급을 받았을 만큼 불연성능까지 갖추고 있는 열반사 불연 단열재다. 방수, 소음차단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스카이텍의 가장 큰 매력은 기존에 집을 짓는 과정에 무엇 하나 추가되는 공정이 없다는 것. 아울러 지붕이나 벽체 등의 두께가 들어난다거나 하는 설계변경도 필요없다. 

아울러 지붕과 벽체용 고반사 단열재로 방수와 동시에 원활한 습기 배출 능력이 뛰어나다. 자체 테스트 결과 30%대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단열성능과 준불연 동급 인증에 빛나는 화재 안전성, 통합 테이프 시스템으로 시공을 단축하면서도 우수한 기밀성능을 갖추고 있다.

KCC, 그라스울 네이처
일반적으로 그라스울은 석유화학에 기반한 원료를 사용하는 일반 유기단열재와는 달리, 유리의 원재료가 되는 규사로 만들어진 무기단열재다. 불에 타지 않는 불연 재료로, 화재 시 유해물질에 대한 2차 피해도 예방할 수 있어 스티로폼 샌드위치패널의 대체 자재로 활용될 수 있다. 

옥수수에서 추출한 천연 오가닉 바인더를 적용한 무기보온단열재다. 옥수수에서 추출한 천연 오가닉 바인더를 사용해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이 전혀 함유되지 않았다. 바인더란 유리가 녹아 솜 형태가 됐을 때 일정한 모양으로 뭉칠 수 있게 해주는 강화제를 말한다. HB마크(Healthy Builindg Material)의 최우수등급인 클로버 5개와 GR(Good Recycled) 마크를 획득했고,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인증하는 안전인증마크인 S마크를 보유하고 있다.



LG하우시스, 내화 PF방화띠
건물 외벽에 발생한 화재가 위아래 층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층과 층 사이에 띠 형태로 내화 자재를 시공하는 건축 공법에서 화재확산 방지구조에 사용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실시한 성능 실험에서 화염과 열기를 차단하는 내화 성능이 25분 이상 유지되어, 유기성분 자재로는 유일하게 법규 충족 기준인 15분을 초과하는 화재 안전성능을 지녔다. 또 ‘2016 소방산업기술대상’에서 ‘국민안전처 장관상’을 수상했다. 

지오스, 에어로젤 로바 쉴드 
불에 타지 않고 연기도 나지 않는 ‘에어로젤’ 소재의 특수성을 살려 만든 내화 페인트다. 업계 최초의 무기물 내화성을 보유한 페인트로, 불에 노출되어도 냄새나 연기가 나지 않는다. 

건물 외장재로 활용 시 발화 속도를 늦추어 불길이 건물 전체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불에 잘 타지 않아 유독가스를 생성하지 않고, 이는 화재 시 호흡곤란 없이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인명피해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단열성, 흡음성, 발수성 등 다양한 특징을 갖추고 있다. 
서범석 기자 나무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