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호수공원 조성(안) 확정ㅣ 과천 도시건축통합 마스터플랜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갑천 호수공원’사람중심의 생태호수공원으로


시민ㆍ사회단체 의견을 반영한 조성(안) 확정, 본격 추진 예상 


   대전시는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내 호수공원을 사람중심의 생태호수공원으로 조성하는 내용의 기본구상안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대전시는 그동안 호수공원 조성을 위해 ‘민관협의체’ 회의를 15차례 가졌으며, ‘대전시소’와 ‘시민토론회’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생태호수공원 기본구상(안)/대전시

edited by kcontents


대전시소 시민토론에는 1,778명이 참여했고 3,189개의 의견을 달아 도안 생태호수공원에 대해 대전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공원조성 계획을 마련하면서 ‘대전시소’와‘시민토론회’에서 제기된 사람 중심의 자연 생태호수공원 조성과 인위적인 시설 설치 최소화라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민관협의체’의 협의를 통해 반영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 결과 다수를 차지한 논체험장, 캠핑장, 체육시설 반대 등 시민들의 우려의견에 대해서는 규모를 최소화하거나 휴식공간, 참여정원, 녹지중심 열린공간 등으로 변경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다양한 주제와 아이디어를 반영한 테마 놀이공간 계획, 경관성과 기능성을 고려한 다양한 녹음식재를 확대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시민의견이 반영된 ‘대전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생태호수공원’ 조성계획안에 대한 환경부 실시계획변경 승인 등의 행정절차가 신속히 이행된다면 공원조성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시 류택열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앞으로 사업추진 과정에서도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호수, 생태, 숲 등 다양한 특화계획을 통해 갑천 호수공원이 대전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14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일반시민, 전문가 등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호수공원 조성계획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했으며, 같은해 12월 14일부터 28일까지 15일 동안 대전시 홈페이지의 대전시소를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한 바 있으며, 결과는 ‘실행’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전시 정해교 자치분권국장은 “대전시소를 통해 많은 사람이 공감하고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해 시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LH, 과천지구 설계 공모 최우수작에 시아플랜건축 컨소시엄 선정


     LH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계획 2차발표 지구인 경기도 과천지구에 대한 도시건축통합 마스터플랜 설계 공모 결과, 최우수작으로 시아플랜건축사무소 컨소시엄의 설계안을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업체는 시아플랜건축사사무소, 인토엔지니어링도시건축사사무소, 동현건축사사무소, 어반플랫폼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다. LH는 컨소시엄에 과천시 과천동, 주암동 일원 과천지구 마스터플랜 및 시범단지 설계 우선협상권을 부여한다.


마스터플랜 조감도. /LH 제공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컨소시엄의 설계안은 ‘이랑과 고랑’을 콘셉트로 했으며, 도시에서의 이랑은 도시가 필요로 하는 삶과 일터 등 시설의 밀도가 채워지는 공간이고 고랑은 도시내부에서 자연과 자연을 연결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도시건축 통합계획은 도시 기획부터 도시·건축·시설물을 아우르는 도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것으로, 이를 기반으로 토지이용계획 등 도시계획과 건축계획을 결정한다. 앞서 LH는 ‘사람‧가로‧공동체 중심 공유도시‘라는 주제로 공모를 진행했다.




민현식 심사위원장(기오헌건축사사무소)은 "명확한 도시블록과 주거조직의 체계를 유지하면서 포용적 공유공간을 통한 공유도시를 구현하고, 장기적 도시 변화와 새로운 수요 대응에 용이한 유연성 있는 토지이용체계를 구축한 점이 장점"이라고 평가했다.


김한섭 LH 공공주택본부장은 "이번에 선정된 최우수작을 바탕으로 도시‧건축계획, 환경, 교통 등 각 분야별 전문가 및 관계기관과 협력해 과천과천 지구의 마스터플랜을 연내 마련하고 지구계획을 내년까지 수립해, 미래 도시의 새로운 전형(典型)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의 수상작 및 출품작은 16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복정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위례 신혼희망타운 홍보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허지윤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