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 본격 추진 l 통영 구도심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 500억 투입


부울경 ‘동남권 메가시티’ 실현 본격 시행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 실행 로드맵 마련 위한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착수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3월 10일부터 부산, 울산과 함께 동남권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축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연구는 경남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해 부산연구원, 울산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수행하며, 경남도, 부산시, 울산발전연구원이 각 1억 원의 사업비를 부담하여 시행한다.



경남신문

edited by kcontents


연구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이며,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을 계획기간으로 두고 동남권의 발전 비전과 목표를 수립해 핵심분야별 발전전략과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동남권 발전을 위한 행정 및 거버넌스 조직 체계를 구상하고,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지원 대상 사업과 대형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실행계획을 마련한다.


이번 공동연구는 김경수 지사가 올해 도정 3대 핵심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을 위한 로드맵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지사는 국가의 경제·사회·문화의 수도권 블랙홀 현상이 지속되면 국가와 지방의 미래가 없다고 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정책으로 지역주도의 발전계획 수립과 그에 따른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주장해 왔다.


또 ‘동남권 메가시티’를 위한 전략으로 광역교통 인프라와 대중교통 광역환승 체계 구축으로 부울경을 공동 생활권으로 만들고, 인재를 양성해 우수한 기업을 유치하며, 창업을 활성화하여 청년이 찾아오고 머물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일웅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경남·부산·울산이 각자의 강점을 살리고 지역 간의 역할을 분담해 지역상생을 위한 현안사업 추진이 더욱 가속화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며, “부산, 울산과 더욱 면밀히 소통하고 협의해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 실행계획 수립에 행정력을 최대한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




경남도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5년간 500억 확보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국가등록문화재 제777호로 등록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 통한 ‘문화재와 지역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명품공간’ 조성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됨에 따라 문화재청의 공모사업인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확산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돼 향후 5년간 500억 원(국비 250억)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확산사업’은 기존의 개별 문화재 중심의 관리체계를 ‘선(線)‧면(面)’ 공간 단위로 확장해 가치 활용을 극대화 하고, 등록문화재의 특성을 살려 문화재와 지역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특화된 명품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남도



edited by kcontents


‘등록문화재’란 건축물, 산업구조물, 생활·역사·인물 유적 등 근대문화자원이 대상이며, 지정문화재에 비해 규제는 최소화하고, 활용의 유연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 추진경과 ≫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사업은 작년 3월부터 진행된 1여 년 간의 공모과정에서 도와 통영시의 긴밀한 협업과 지역주민의 서명운동, 개인 소장 자료 제공, 지역 전문가의 재능기부 등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 성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


문화재청은 공모 신청한 전국 11개소에 대해 2019년 4월에 서면평가를 실시하고, 7월에는 전문가 현장조사를 거친 종합평가를 실시해 ‘경남 통영, 전북 익산, 경북 영덕’ 등 3개소를 등록조사대상지로 선정했다.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은 8월부터 10월까지 문화재 등록조사를 진행하고, 2019년 12월과 2020년 2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0년 3월 9일 국가등록문화재로 고시됨으로써 사업대상지로 최종 확정됐다.


국가등록문화재 제777호로 등록된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은 통영시 중앙동과 항남동 일대로 조선시대 통제영 거리의 흔적들이 남아 있다. 대한제국 시기부터 지속적으로 조성된 매립사업 등 해방 이후 까지 번화한 근대 도시의 형성과정 및 건축 유산이 집중적으로 보존돼 있어 근대역사공간으로써 보존 및 활용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 향후계획 ≫

2020년에는 보존과 활용을 위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한다.


문화재 보존에 관해서는 학술연구, 근대문화유산 및 토지 매입, 등록문화재의 보수‧복원 계획, 문화경관 정비 계획 등의 내용이 담긴다. 구체적으로는 사업대상지를 ‘근대역사문화예술촌(통영문화광장)’, ‘근대역사문화거리(1919거리)’, ‘근대문화예술거리(강구안 프리마켓거리)’로 크게 3개 구역으로 나누어 근대역사를 바탕으로 지역주민과 청년문화예술인이 상생할 수 있는 특색 있고 차별화된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근대역사문화공간의 활용방안으로는 사업대상지 내 별도 등록문화재로 등록된 구. 통영목재 등 근대건축물 9개소에 대해 외부는 원형대로 복원‧보존하고, 내부는 새롭게 단장한다. 이로써 ‘근현대 책공방, 북아트센터, 근대역사문화체험관, 예술가 하우스, 통영독립운동역사관, 디자인 소극장’ 등으로 활용하고, 청년 문화예술인 창업지원, 근대역사문화거리 디지털 복원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의 차별화 전략은 지역주민이 사업의 단순한 수혜자가 아닌 시행주체로서 직접 참여하는 것이다. 사업추진과정 및 거리 조성이 완료된 이후에도 통영 근대역사문화거리가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갖고 운영되기 위해 공간을 지키고 이끌어나갈 지역주민의 공감과 참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역주민이 사업의 주체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통영중앙동근대주택/경남도


edited by kcontents


≪ 기대효과 ≫

지역차원에서 기대되는 효과로는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문화가 상생하는 새로운 도시브랜드의 창출이다. 직접적으로는 청년 문화예술인의 협업 공간 마련 등으로 300여 명의 청년일자리가 새로 만들어 질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역사문화경관 정비에 따른 주민생활 기반시설 정비 효과, 탐방객 증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등 쇠퇴한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민에게는 새로운 형태의 관광자원 콘텐츠 등 볼거리를 제공하고, 문화 향유의 기회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 또한, 도 내 산재되어 있는 근대유산에 대한 관심 유도로 근대역사문화자원 보존의 새로운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류명현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코로나19 관계로 지역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기쁜 소식을 알리게 되어 작게나마 도민들에게 위안이 되었으면 한다. 이번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으로써 민선 7기 문화와 결합된 경남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도민이 주도하는 문화생태계 조성을 가속화 하는 등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남도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