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초유의 아파트 코호트 격리(Cohort Isolation) 실시


141명 중 46명이 확진자…대구, 초유의 아파트 코호트 격리

    병원과 사회복지시설에 이어 대구 도심의 아파트에 코호트 격리(건물 통째로 봉쇄·격리)가 시행됐다. 국내 첫 아파트 대상의 코호트 격리다.

한 시설에 출입통제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스1

*코호트 격리 (Cohort Isolation)
코호트 격리(Cohort Isolation)란 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를 가리킨다. 즉, 환자와 의료진 모두를 동일 집단(코호트)로 묶어 전원 격리해 감염병 확산 위험을 줄이는 방식이다.
edited by kcontents



7일 대구시에 따르면 달서구 대구종합복지회관 내 임대아파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발생해 이같이 조치했다.

최근 확진 환자 10명이 발생한 대구 문성병원 인근에 위치 한 이 아파트에선 지금까지 46명의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이 아파트는 종합복지회관 내 입주한 시립임대아파트로 35세 이하 미혼여성에게 입주자격을 주는 곳이다. 5층짜리 2개 동으로 137세대 141명이 거주한다.

현재 코호트 격리 조치에 따라 주민은 물론 외부인이 출입할 수 없는 상태다.

시는 6일 임대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출입을 통제하며 택배, 배달 등도 통제한다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주민들은 “‘출근을 하지 말라. 오는 15일까지 격리된다’는 아파트 방송을 들었다”고 전했다.

 


방역당국은 지난 4일 주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검사 검체 채취, 역학조사를 실시했다.

mbc 뉴스
edited by kcontents

앞서 청도 대남병원 정신병동이 코호트 격리됐고 최근 경북도에서 노인·장애인·정신보건, 아동양육 시설 581곳에 대해서 예방적 차원의 코호트 격리가 단행됐다.

코호트 격리는 전염병 전파 가능성이 있는 환자와 의료진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격리하는 방역 조치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