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하이화력 , 발전소 정비공사 종합심사낙찰제 첫 적용


발전소 정비업계에 도입한 ‘종합심사제’ 들여다보니...


낙찰과정 들여다보니 ‘가격보다 공사수행능력 점수가 더 중요’

정부 의도대로 시공능력·안전역량 강조된 듯

까다로운 고용 승계, 진입장벽 상승 등 지적도


     발전소 경상정비공사 중 처음으로 종합심사낙찰제가 적용된 고성하이화력 보일러 경상정비공사 입찰이 마무리됐다.


이번 입찰은 지난해 2월 정부가 발표한 ‘발전부문 근로자 처우 및 작업현장 안전강화 방안’에 따라 발전소 경상정비공사 입찰에 종합심사제가 적용된 뒤 첫 입찰이었기 때문에 업계의 관심을 받았다.


고성하이화력발전소 조감도/일렉트릭파워



edited by kcontents


기존의 적격심사제는 기준선 이상의 구간에서 최저가격을 적어 낸 기업의 적합성 여부만 발주처가 판단해 최종낙찰자를 선정해 계약하는 방식이었다.


새로 도입된 종합심사제는 공사수행능력을 바탕으로 산정한 점수와 개찰결과를 바탕으로 부여한 가격점수를 합산, 최고점을 받은 기업이 낙찰받는 구조다.


정부는 이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저가 경쟁’을 지양하고 시공능력과 안전역량을 우선함으로써 발전소 내 안전사고 발생을 방지하고자 했다.


조달청 나라장터에 따르면 종합심사 결과 수산인더스트리가 최종낙찰자로 선정됐다.


수산인더스트리는 높은 공사수행능력 점수를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점수에도 불구하고 고성하이화력 보일러, 석탄취급, 탈황설비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했다.


가격점수보다 공사수행능력 점수가 더 중요…‘경상정비 품질 향상 기대’


이번 입찰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운 이유는 지난 2017년 1월 이후 3년 만에 이뤄진 입찰이었기도 하지만 앞으로 이뤄질 경상정비공사 입찰의 ‘전초전’이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정부와 여당이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을 약속한 연료·환경설비 운전 분야와 달리 경상정비 분야는 경쟁체제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업계 관계자 A 씨는 “정부가 지난 몇 년간 발표한 안전대책을 종합해 경쟁입찰 계약에 적용할 수 있도록 법제화에 나선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법제화가 마무리되면 경상정비공사 입찰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발전공기업 관계자 B 씨 역시 “발전5사의 통합 노·사·전문가 협의체가 마무리되면 그동안 밀린 경쟁입찰 물량은 차례대로 입찰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수산인더스트리가 높은 공사수행능력 점수를 통해 최종계약을 따냈다는 사실이 업계에 시사하는 바는 작지 않다.


지역 근로자 고용 승계 문제와 시장 진입장벽 상승은 과제로 남아


업계는 공사수행·안전관리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종합심사제의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이 제도가 경상정비 시장의 진입장벽을 높이고 근로자 고용불안을 유발한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발전소에 상주하는 경상정비의 특성상 특정 발전소 근처에 연고를 둔 근로자들은 해당 발전소에서 계속 근무하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경상정비공사를 수행하던 기업이 후속 입찰을 수주하지 못하는 경우 관례상 근로자 의사에 따라 입찰을 새로 수주한 기업으로의 이직을 허용했으며 새로운 기업도 일반적으로 해당 근로자들의 고용을 승계해왔다.




그러나 종합심사제는 기업이 입찰에 참여할 때 소속 근로자의 경력, 자격 등급 등을 세분화해 제출하며 발주사도 이를 토대로 공사수행능력 점수를 부여하므로 고용 승계가 까다롭다.


업계 관계자 C 씨는 “결원이 발생하더라도 같은 조건의 인력을 충원해야 하므로 기존에 이뤄지던 고용승계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공사수행능력 점수가 높게 배정되면 경상정비 실적이 많은 기존 업체들에 유리해 신규·소규모 업체들에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발전소 경상정비공사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종합심사제의 장단점이 확인된 만큼 전력당국은 종합심사제의 긍정적인 측면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장문기 기자 mkchang@electimes.com 전기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