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당분간 방한 안한다 ..."이런! 마스크도 보내주고 입국 금지도 안시켰는데"


시진핑 '4월 방일' 연기···상반기 訪韓도 어려울 듯

"中日 모두 코로나 대응이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당초 오는 4월 초로 예정됐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일본 국빈방문이 결국 연기됐다. 이에 따라 시 주석의 올해 상반기 한국 방문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 주석의 다음달 일본 국빈방문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중국과 일본 모두 코로나19 대응을 우선하기 위해 시 주석의 방문을 연기한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의 방일 연기는 이미 예상됐다. 중국과 일본에서 코로나19가 창궐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중국은 연중 최대 정치행사로 이달 초 예정돼 있던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까지 무기한 연기해 시 주석의 일본 방문을 추진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새로운 방일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 일부에서는 도쿄하계올림픽을 마치고 올해 가을로 조정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시 주석의 방일 연기에 따라 당초 올해 상반기로 예정된 그의 한국 방문도 사실상 어려워지게 됐다. 양국 정부는 이 행사를 논의 중이라고만 밝히고 시기 조정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베이징=최수문특파원 chsm@sedaily.com [서울경제]
케이콘텐츠

댓글()